교화프로그램, '일상을 여행처럼' 제작
한방버라이어티쇼, 개그맨 김학도·김형진 진행

한방건강TV가 IPTV 진출을 본격화 했다.

IPTV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텔레비전 서비스를 일컫는 말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방송 및 기타 콘텐츠를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 방식을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융합시킨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의 한 유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V를 보면서 인터넷 검색, 홈뱅킹, 온라인 게임, 홈쇼핑 등 기존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와 부가 서비스를 마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리모콘을 이용해 이용할 수 있다.

IPTV가 기존 인터넷 TV와 다른 점은 모니터·키보드·마우스 대신에 텔레비전 수상기와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또한 단순히 제공되는 방송을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리모콘을 이용해 원하는 콘텐츠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케이블 TV나 위성방송과 다르다.

인터넷이 연결된 텔레비전 수상기, 셋톱박스(set-top box)만 있으면 IPTV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 방송사들이 편성한 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방송했다면 IPTV는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을 골라 볼 수 있어 실시간 퀴즈, 투표, 상거래 등을 통해 TV편성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종의 개별 맞춤형TV가 가능해져 시청자 주권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현재 한방건강TV는 스카이라이프 베이직 채널전환으로 230만 가구 이상의 가시청 가구수를 확보하고 있고, 18일부터는 IPTV 실시간 방송 'KT 메가TV Live' 33개 채널 중 하나로 진입했다. 메가TV Live 채널은 401번이다.

이로써 한방건강 TV는 IPTV 진입을 선점하고, 80만가구의 가시청 가구수를 확보했고, 11월 현재 한방건강TV는 총 310만의 가시청 가구수를 확보한 셈이 됐다.

스카이라이프 패키지에 가입한 교도들은 스카이라이프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스카이그린 또는 ON 상품으로 전환 요청을 하면 가격이 저렴하다.

한편 한방건강TV는 원불교 기관의 대사회적 활동상을 홍보하는 교화 프로그램 '일상을 여행처럼'을 제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방건강TV가 상업방송이지만 교화방송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는 만큼 소박하지만 지속적으로 교화 프로그램을 편성해 교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이다.

한방건강TV 김준영 교무는 "일상을 여행처럼은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원불교 기관이나 교당, 단체의 대사회적 활동상을 차근차근 알려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첫 번째로 소개된 기관은 오덕훈련원. 또 한방버라이어티쇼인 '라이프 매거진'도 새로 제작, 개그맨 김학도씨를 비롯한 개그맨 김형진씨, 한의사 등 패널 4명과 2명의 MC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여성 질환에 대한 문제와 한의사의 답변을 들어보는 '100인에게 물었습니다'를 비롯 '문화지대', '아주 특별한 여행' 등 재미가 있으면서도 정보성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