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중장기 인력수급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규 전무출신 수의 감소와 퇴임 전무출신이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이같은 내용은 교정원 기획실 정책 세미나에 이어 수위단회 협의사항으로 거론된 만큼 그냥 지나칠수 없는 사안으로 등장했다.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원기100년까지 연평균 30명씩 총 180명 이상의 추가인력 확보를 위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94년 현재 대기, 휴양, 휴무, 퇴임, 휴역을 제외한 실질적인 근무자수는 1,523명임을 감안한다면 6년안에 교단의 변화가 가속화 된다는 것이다.

분석 결과를 놓고 볼때 그냥 손 놓고 있다가는 교단 발전의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다행히 이를 위한 대책으로 전무출신과 재가 인력 충원 방안을 내 놓고 있어 그나마 위안을 삼는다.

전무출신 인력의 경우 편입생과 직장인 등 기성 인재 확보를 위한 연령 제한 조정과 전무출신 정년연장 검토 등이 거론됐다. 정년연장은 2년 단위로 퇴임 연장 희망제를 전 교역자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과 70세로 상향조정하는 것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러한 정년연장의 문제는 교단의 무거운 과제로 등장한 바 있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도무· 덕무의 교화 기능 부여에 무게가 실렸다. 해당 근무지에서 직접 교화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거진출진인 원무의 경우 교화 기능이 부여되고 있으나 도무·덕무의 직접 교화 기능이 미미했기 때문이다. 이밖에 교단과 기관의 통합교화 조정도 거론됐다. 이것은 교화 구조개선과 맞물려 있다.

재가 인력에 대해서는 원무 활동 영역을 확대하여 원무 3기 이상 역임자에 한해 6급지 교당의 직접 교화 방향도 검토됐다. 교화직으로 나갈수 없는 특별봉사자제를 보완하는 한편 정무제(교화직 정토)가 검토되고 있는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이러한 묘책들의 기저에는 출가중심의 교화문화에 한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새로운 성장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부문별 통합이나 재가인력 운용정책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6년은 먼 미래가 아니다. 이제는 교단 운영과 인력의 효율성을 제고할 단계에 이르렀다. 이를 위해 수위단원들이 먼저 그 심각성을 자각해야 한다. 교단 조직에 안분하기 보다 좀 더 발전된 의식으로 나아가야 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