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에 기획실에서 교단의 인력수급대책의 긴급함을 호소했었다.

원기100년까지 전무출신 신규배출자 수에서 퇴임자 수를 뺀 보강인력의 감소추세가 뚜렷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교단 운영의 인력이 부족해진다는 것은 교단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보장할 수 없는 중대한 장애요소가 된다.

강명진 교육부장은 "교단의 중요 문제를 다루다 보면 결국 모아지는 의견은 인재의 선발과 교육이라는 과제로 돌아온다"고 말했다. 그만큼 교단의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해 내는 일이 교단 앞날과 직결되어있다는 반증이다.

이런 시점에 지난 17일 교정원 교육부 주관으로 예비교무 교육제도 개선 공청회가 열렸다. 이번 공청회는 현실적인 지원자 감소의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원자 감소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자는 데 그 뜻이 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정책 중 사립대학교 구조조정에 대한 정책에서 촉발 된 교단 예비교무 교육기관의 구조조정이 주요 목표가 아닌가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신입생 충원률이 최근 5년간 10%정도로 전국 최하위에 머물러 있는 영산선학대학교에 대한 대책수립이 시급하고, 교산의 손실 없이 통폐합할 수 있는 대학법인의 재산에 관한 특례법이 곧 발효가 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교정원에서는 예비교무 교육제도개선위원회(위원장 강명진 교육부장)를 구성, 3차례 모임을 진행하고 개선방안을 2가지로 압축했다. 현 체제 유지와, 대학원대학교를 영산으로 이전하는 안이다. 현 체제를 유지한다는 것은 개선의 방법이 아니므로 실제는 대학원대학교를 영산으로 이전하고 영산선학대학교를 교학대학 원불교학과로 통합하는 단일 안이다.

교육기관의 통폐합 등 개선의 압박은 결국 전무출신 지원자의 급격한 감소에 있으므로 전무출신 지원자가 늘어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우선이다.

공청회에서 개진된 의견에는, 교육제도의 개선은 하드웨어적인 것보다 소프트웨어적인 개선이 더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인식이 많았다. 또한 전무출신 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함께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