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제2차 사업조정회의
새문명 실천 운동 등 46건 사업 채택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이하 원백성업회) 제2차 사업조정회의에서 100년성업의 3대목표와 핵심 9대과제가 채택됐다.

8월29일 열린 회의에서는 3대 목표로 세계교화 기반구축과 교단혁신, 대산종사 추원보본으로 정한데 이어 핵심과제로 ▷세계교화 기반구축 ▷교화·제도 혁신과제 실현 ▷대산종사 추원보본 사업 ▷새문명 실천운동 ▷원불교학 진흥 ▷은혜 브랜드화 ▷성지장엄 건설 ▷100년 기념관 건립 추진 ▷기념대회 및 문화예술행사 등을 채택했다.

세계교화 기반구축은 '원기200년대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미주총부건설 및 운영정착 지원과 주요 교서번역, 글로벌 인재양성 재단 설립과 원불교TV 설립이 주요사업이다. 교화·제도 혁신과제 실현에 포함된 사업은 교화구조 개선, 교역자 제도 개선, 교화인재 양성, 교단체제 정비, 국제교화 정착 방안 수립, 원100인재양성, 인터넷 교화 솔루션 구축, 교화혁신 프로그램 창안이 주요 사업이다. 특히 원100인재양성은 재가 4개 단체가 진행해 오는 100년기도성금을 토대로 하여 재가교도 사회활동가 100명을 양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대산종사 추원보본사업은 법어출간과 번역 외 6개 사업이 진행되고, 새문명실천운동으로 '개교표어 실천운동'을 중심으로 교법의 대사회운동의 관점으로 실천프로그램을 공모할 예정이다.

원불교학 진흥사업은 국제적 기념 학술행사, 중요 교서의 현대화 대중화 보급 등 3개의 주요사업이다.
은혜 브랜드화는 보은봉공 활동의 조직화, 다문화 은혜나눔센터, 대안학교 설립지원, 은혜마트 활성화, 호스피스 사업, 민영교도소 위탁운영 등 총8개 사업으로 사대봉공회 활성화 방안도 추진된다. 성지장업 건설의 주요 사업은 성지와 주요사적지 종합계획안을 중심으로 중앙총부와 영산성지, 유물복제 등 10개 사업이 추진된다. 100년 기념관 건립 추진은 서울회관 재개발 환경 조성과 100년 기념관 신축이다. 기념대회 및 문화예술행사는 창작 성가 100곡 제작 보급과 문화예술 전시 및 공연 페스티벌, 홍보영상이 주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46건에 이르는 사업 중 1순위는 26건, 2순위는 17건, 3순위는 3건이다. 이 사업들은 원백성업회의 기초안이 되어 상임위원회와 교정원간담회, 수위단회에 보고되어 조정과정을 거쳐 출가교화단 총단회에 상정된다.

이날 2차 사업조정안을 마치고 원백성업 B.I 시연도 있었다. 군산대 김현오 교수는 심볼 형상에 대해 "원기100년 세계로 향하는 진리의 둥근 불빛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