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교역자 인력 수급 대책,

현장의 소리와 재가들의 입장 고려해야


교화 성장 위한 전략적 접근 필요
현장 교화 도울 수 있는 방안 검토
재가 인력 양성해 효과 극대화시켜야

현 교정원은 3년간 교정목표로 '교화대불공'에 두었다. 기획실에서는 '내실강화'와 '교화성장'을 위해 '교화성장 어떻게 이룰 것인가?'와 '현장교화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라는 방향을 두고 교단의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른 대책들을 추진해왔다.

그 가운데 핵심정책으로 출가교역자 인력부족에 따른 단계별 추진계획안을 마련해 놓고 우선 실행을 목표로 한 1단계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교단의 외적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전무출신의 수는 감소하고 퇴임전무출신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중장기 인력수급대책필요에 따른 방안이다. 또한 미래교단의 각 부문별 인력수급 변화 정보를 각 부처, 교구, 법인, 교당, 기관 등에 제공하여 교단 구성원의 합의 도출을 하자는 것이다.

기획실에서 예상한 인력수급 종합전망 자료를 보면 원기100년까지 인력수급 전망으로 신규배출 전무출신에서 퇴임하는 전무출신을 제외한 신규잉여인력은 7∼8명 정도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인력전망과 앞으로 교단의 성장추세에 맞추려면 출가 인력운영에 여유가 없어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원기100년까지 필요인력은 연평균 30명씩 총 180명 이상으로 추가인력 확보를 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년연장과 부문별 구조조정이나 재가인력 운용정책이 병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단적 인력수급대책 미 추진 시에는 원기 100년대 초까지 인력수급의 부족사태가 나타나기 때문에 일대 전환을 필요로 하며, 제도의 변화를 수반하는 일로 구성원들의 합의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교화 성장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적인 접근에 있어서 교화대불공의 필요에 의한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야 한다는 지적과 재가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획실에서 제시한 인력수급대책 제1단계 추진 안은 원활한 교화지원체계의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화패턴을 모색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전무출신 정년 연장', '원무정책 확대', '교무품과 지원자격 연령제한 조정', '특별봉사자 활성화', '1급지 이상 교당 재가 상근 근무제 정책적 도입', '재가인력 양성 정기교육 시스템 마련' 등 여섯 가지가 제시되었다.

그 가운데 '전무출신 정년 연장'은 이미 원기89년에 제기되었던 문제다. 이와 관련 본사에서는 일선교무 9.1%를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때 전무출신 정년연장에 대한 교무들의 67.7%가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왔고, 찬성은 24%였다. 주임교무들의 경우 78.6%가 정년연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는 현실감각·자신감 결여, 특정인을 위한 법 개정, 젊은 교무 일할 기회 제공, 말년 수양과 내생 준비 등의 의견이 나왔다. 찬성자의 의견으로는 인간의 수명 연장, 원로교무의 교화경험 활용, 전무출신 지원자 감소, 퇴임자 노후대책 등이다. 이러한 정년연장에 대한 문제는 이번 총단회에서도 똑같은 현상을 도출했다.

그러나 기획실에서는 교단의 외적 성장과는 달리 신규전무출신 수의 감소와 퇴임전무출신 수의 증가로 인한 인력수급불균형 문제에 비중을 두고 대비책의 일환으로 정년연장(96년부터 1년씩 단계별 시행)과 원무활용방안(95년부터 시행)을 제기했다. 이는 통계적으로 나타난 현실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차피 시행을 할 수 밖에 없는 대안이라면 이 같은 출가교역자들의 반대의 목소리를 설득력 있는 대안으로 이끌어 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쉬움을 남겼다.

재가인력에 대해서는 출가교역자 인력부족에 따른 재가 교역자 직접 교화활동 영역 확대 안으로 청소년 교화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와 관련 경산종법사는 작년 초에 교화대불공을 위해 재가교역자 활동을 적극 강조하는 한편 원무 1천명 배출을 주문한 바 있어 재가교도 교화현장 참여와 역량 극대화가 탄력을 받고 있다.

원무제도가 시행된 지는 올해로 11년째이다. 전국에서 총44명(남33, 여11/해외2)의 원무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직에 있는 원무들의 마음공부 프로그램은 교화뿐 아니라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도 인증 받고 있고 교역자 인재발굴에도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원무제도는 전무출신 지원자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무출신들이 손닿을 수 없는 특정분야를 개척하여 교화영역을 확대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중 원무정책 확대 방안으로 점진적 교화인력 확충 가능과 원무의 교당 교화부문 활동 참여로 교화의 다양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교화부문에 원무의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원무의 경우 원무관리 담당기관이 검토 되어야 하는 문제와 학교 내 동아리 담당 시 학교법당과의 연계성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인력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점과 원무의 역할이 명확해 질 수 있다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육전문기관 선정과 원무 교화교육 과정을 개설해야 하는 문제 등이 남아있다.

현장에서는 '원무와 교무가 청소년 교화를 하면 충돌 우려가 있다'는 점과 '재가교도의 교화현장 참여로 인해 감소돼가고 있는 전무출신 지원자의 감소가 더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원무는 교당 상근자가 아니므로 교무와의 의견 개진으로 청소년 교화를 지원하며 활동해 갈수 있는 방향을 잡아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재가교도를 교화의 일정 부분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재가출가를 차별하지 않는 교리 이념에도 일치하고, 남녀 재가출가교역자를 균형 있게 양성해 교화와 사업을 담당하게 하는 교헌정신에도 들어맞는 제도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이다.

이렇게 볼때 앞서 제기된 단계별 안들은 어느 한 부문을 해결한다고 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문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모두의 의지를 모아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교단운영에 있어 원활한 인력수급은 현장교화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이러한 교화 활성화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재가 출가 교도의 유기적인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 효율성 제고에 따른 교단적 노력이 동반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