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화현장 위한 제도 변화 돼야

원활한 교화지원 체계 위한 방향 모색
전무출신 정년 연장, 원무정책 확대
정기교육시스템 등 대안 마련

▲ 나상호 실장
    교정원 기획실

그동안 줄기차게 제기되어 왔던 교단 인력수급대책과 관련하여 나상호 기획실장을 만나 의견을 들어 보았다.

- 교정목표를 수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은
경산종법사님의 경륜 실현을 위한 교정 1기에 '교화대불공'을 위해 기획조정을 원활하게 해야 하는데 지혜와 역량이 부족하여 교단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교단적 사안 기획조정시, 기획실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하는 선에서 관여 범위를 조정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쉽다. 다행히 스승님들의 호념과 출·재가 모든 분들의 합력으로 원만하게 정리되었다고 생각한다.

- 교화현장이 살아나기 위해 인력수급을 강조한 이유
교단 각 부문에서 인력을 요청하는 수준에 달하도록 지원해야 현장이 살아난다. 출가인력의 수급은 예비전무출신 규모로 볼 때, 원기101년까지 예측 가능하다. 교단은 커지고 요청인력은 많아진다.

해외교화인력 지원뿐 아니라, 원기100년대에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는 통일 이후도 대비해야 한다. 직접 교화의 책임을 현재처럼 출가 중심으로만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다. 그 합의란 원불교 교화문화의 일대 전환을 의미하며, 제도의 변화를 수반하는 일이다.

- 부문별 구조조정이나 재가인력 운용정책을 병행해야 하는 근거는
교화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부문별 구조조정을 논할 때는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재가중심교화를 오래 전부터 주창해 왔지만,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현행 교화단 중심의 인력운용 방법 외에 점진적으로 교당사무장제(유료) 도입이나 재가교도들이 교당에서 직접 교화를 맡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 교무품과 지원 자격 연령 제한 조정을 한다면 인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 제한을 상향 조정하면 기성 인력들의 지원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예비교역자 교육 담당자들은 학생간 연령차 심화로 인한 교육문제를 염려하여 유보적 입장이다. 담당하는 교육기관을 조정하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원무정책 확대시행에 따른 부작용은
현재의 원무는 직장이나 단체, 특수교화지역 중심이다. 원무정책은 청소년 교화에 직접 참여하는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청소년교화 담당교무가 없는 경우, 청소년 교화에 손을 놓고 있는 교당이 많다. 향후에도 청소년교화담당 교무 충원은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청소년 담당교무가 있는 교당에 원무 사령시 교화에 대한 부조화 개연성, 교당 내에서 원무들의 교복착용에 따른 문화적 혼선 등이 예상되나 대안을 찾아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본다.

- 재가인력 양성 정기교육 시스템에 대한 계획은
직접 교화 담당 원무나 유료 상근 교당사무장 등 재가인력을 충원할 경우, 소정의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관련부서들과 협의하여 방향을 잡아 나가되 기존의 교육기관 및 시설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다.

- 기간제 전무출신 활용과 관련해 부작용은 없는가
기간제 전무출신은 재가교도로서 일정기간 전무출신으로 봉직하기로 서원한 재가교도를 대상으로 소정교육을 거친 후 직접교화에 사령하는 제도를 말한다. 현재 있는 특별봉사자제를 보완하거나 신설하는 등 법제화를 한 후에 시행할 계획이다.

그에 앞서 현행 전무출신 품과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도무나 덕무로서 복지기관이나 교육기관에 근무하다 61세에 정년퇴임한 전무출신 중 교화역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로 인해 68세인 전무출신 정년까지 적절한 근무지 배정이 어려운 현실이다. 재가교도에게 기간제 전무출신을 고려하는 시점에 이 부분을 선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