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복기 교운, 국제교화 어디까지 왔나

종교의 울 넘어 인류 보편적 진리에 대한 깨달음 있어야


교단의 국제교화는 대 낙원세계 실현을 위한 결복 100년대를 준비하며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재 해외에는 5개 교구 19개국에 56개 교당과 12개 기관 12개 부설기관에 130명의 교역자가 파견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에따라 교정원 국제부는 미주총부 추진위원회 전체회의와 미주총부 세미나 및 공청회를 통해 미주교화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었고 원불교가 인류보편 종교로 성장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해외교화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영어를 비롯 23개 외국어 교서 번역 사업이 진행 중에 있고 종교연합운동과 국내 거주 외국인 교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교화 인재양성을 위한 미주선학대학원대학교와 미주총부 건설에 따른 현지인 교화를 준비하고 있다.

미주지역 교화 축
최근 국제교화는 미주총부를 중심으로 인류보편종교로 성장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미주총부는 행정중심의 총부 개념보다 초기 교단의 총부처럼 원불교의 가르침과 수행을 실천하는 다양한 훈련과 영육쌍전의 교법 실천장으로서 현지교화를 지원하며, 실용불교 생활불교 실천불교의 중심이 되어 미주지역 교화기지의 충심축이 될 전망이다.

미주총부 방향으로는 '법 도량 수양공동체, 인재양성도량, 생활훈련도량, 종교연합운동의 도량'이 될 것이며, '다양한 훈련으로 현지교화 지원'을 하게 된다.

그동안 국제교화의 흐름은 ▷원기16년 일본대판 조송광 교무에 의해 설립, 불법연구회 최초 해외 진출 ▷원기20년 일본대판 박대완 교무파견, 일본 탄압으로 원기21년 귀국 ▷원기22년 만주목단강 장적조 교무가 원기30년 까지 8년간 교화활동, 시대적 상황으로 교화정착시기 아님 ▷원기31년 해외교화를 위한 인재양성, 서울유학 ▷원기41년 원광대학 박광전 학장을 통해 해외교류 본격화 ▷원기45년 해외포교연구회(가칭)준비 및 창립 ▷원기47년 해외포교연구소 문교부로부터 정식 인가 ▷원기58년 캘리포니아 주 정부로부터 최초로 종교법인 인가를 받아 이제성 교무가 LA교당에서 교화활동 시작 ▷원기66년 해외교화 활성화로 교정원 국제부가 신설됐다. 이러한 흐름과 관련있는 국제부는 국제교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제교화 지원체계 구축, 국제NGOs 협력 활성화'를 정책으로 하여 국제교화를 지원하고 있다.

국제교화 지원체계로는 체제 정비 및 확립, 경제지원 확립, 교화지원 확대, 미주총부 건설, 교서 정역사업 확대, 해외교화 인재발굴 및 교육정책 개발이다. 국제NGOs 협력 활성화로는 대외협력 활동, 국제기구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중점사업을 목표로 국제교화 자리매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서번역과 종교연합운동
국제교화는 교서번역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원불교 교법을 알릴 수 있어야 하고, 교법을 전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교서번역은 정전, 대종경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에스페란토어, 스페인어, 불어 대만어, 스리랑카어, 힌두어로 번역이 되어있고, 정전은 리투아니아어, 라닥어, 체코어, 네팔어, 정산종사법어는 영어, 일본어, 에스페란토어, 교사는 영어, 일본어, 예전은 영어, 일본어, 성가에는 영어, 에스페란토어, 교헌·규정에는 영어가 번역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국제부는 원불교백년 10개 국어 교서정역 봉정계획을 세워 국제교화에 한층 더 다가서고 있다.

종교연합운동으로는 한국종교인평화화의(KCRP), (사)국제종교평화교류사업단, UN비정부단체·세계종교자평화회의(WCRP),아시아종교평화자회의(ACRP), 세계불교도우회(WBF),국제종교자유연맹(IARF)에 정식회원 및 개인자격으로 세계평화실현을 위한 삼동윤리정신에 바탕하여 종교의 울과 벽을 넘어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외국인교화로는 한국에 거주하는 이주여성과,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교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국제부에서는 외국인 국제선방과, 교포 2~3세, 외국인입양아들의 한국체험을 통해 원불교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해외교무의 현장 교화
해외 교무의 현장교화로는 교화, 교육, 자선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종교인증이 되지 않고 비자도 3개월에 한번 발급을 받고 있어 교화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고 해외 교무의 절반을 차지한 57명의 교역자가 미주교화에 편중되어 있어 유럽 및 제3세계 국가들을 위한 전무출신 배출이 시급한 실정이다.

미주선학대학원의 경우 원기87년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 개원하여 영어권 교화를 위한 교역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미주선학대학원대학교에서 배출되는 교화자는 년 5명 안팎이다. 미주지역 뿐만 아니라 영어권 교화를 위한 미주선학대학원대학교 교역자 배출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서구인들에게 이질적이고 접근하기 거북한 종교단체로 비친다 하여 미주동·서부 교무들의 복제시험연장을 청원했으나 부결된바 있다.

다양한 종교 가운데 원불교의 독창성은 무엇인가? 현재 미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찾고 있다. 종교·문화적으로 기독교인 미국이 왜 불교를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교법을 적용함에 있어 현지 문화 전통에 접목된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법실천을 통해 그 생활과 문화에 맞는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