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 논문 요약
건전한 신앙으로 민족의 정신을 지도
인사처의 독립과 전문적인 인사요원 확보돼야
기독교, 老會가 인사행정 중심, 초빙제
원불교, 중앙인사기관이 중심, 임명제
장단점 상호 보

1. 서론
 본 논문은 우리나라 종교 가운데 역사적, 지리적, 사상적 배경을 달리하고 조직구조와 제도가 상이한 기독교와 원불교의 인사행정제도를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기독교와 원불교의 인사행정제도를 이해하고 나아가 종교단체의 인사행정제도 개선에 다소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교단의 역사적 배경과 교세현황
 기독교와 원불교의 두 교단의 역사적 배경은 서로 다른 면과 같은 면이 있다.
먼저 다른 면은 기독교가 서양문화를 동반하고 1884년 서양에서 전래되었는데, 원불교는 이보다 32년 후인 1916년에 동양과 한국의 전통사상을 포용하고 발생하였다.
 다음으로 같은 면은 두 교단이 한국에서 전개해 온 사업목표나 사회에 끼친 영향이다.
기독교는 선교 ㆍ 교육 ㆍ 봉사를 사업목표로 하고 원불교는 교화 ㆍ 교육 ㆍ 자선을 사업목표로 삼았는데 이는 내용면에서 상호일치 된다.
 이와 같이 서로 같은 목적사업을 전개하면서 두 교단이 한국사회에 끼친 영향은 건전한 신앙으로 이 민족의 정신을 지도해 왔으며,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일제의 압제 속에 꾸준히 투쟁하였고, 교서를 한글로 발간하여 한글을 보급하였으며, 신교육을 통하여 국민사상 개화에 주력하는 한편, 특히 여권신장에 기여 한 바 지대하다.
 교세는 원불교에 비하여 기독교가 급진적인 발전을 하였는데, 여기에는 천주교의 80년간 순교의 기초, 서양문화의 동반, 세계적인 방대한 조직의 배경, 한글의 혜택, 네비어스 방법의 채용을 비롯한 효과적인 선교정책의 적용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원불교는 역사가 일잔하여 수적인 면에서 기독교에 미치지 모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의 별다른 원조 없이 오직 자력만으로써 오늘의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기에는 이소성대, 일심합력, 무아봉공의 창립정신과 의식간소화, 이사병행, 교화단을 통한 교화활동, 제도사업의 다양성과 시대성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원불교의 교리나 이념에는 조화성과 포용성과 혁명성이 들어 있어서 세계 모든 인류의 방향을 시사해 주는 바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주목되고 그 전망이 밝다고 생각된다. 
3. 인사행정기관
 기독교와 원불교의 인사행정기관은 상호 특이한 위치에 있다.
기독교장로회는 당회 ㆍ 노회 ㆍ 총회의 3단계 치리기관 중에서도 지역구 치리기관인 노회가 인사행정의 중심이 되고 당회의 청빙으로부터 인사행정이 상향식으로 진행되는데, 원불교의 인사행정은 중앙인사기관이 중심이 되어 하향식으로 진행된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의 인사행정기관이 지방분권제인데 반해서 원불교는 중앙집권제이다.
 여기에 지방분권제와 중앙집권제 중에 어느 제도를 취택하느냐의 문제는 교단의 백년대계를 위하여 신중히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대체적으로 교단의 초창기에는 인사행정이 중앙집권화 되는 것이 능률적이지만, 교세가 확장되면 그에 따라 교역자가 증가되며 지역사정 등이 있으므로 인사행정기관도 단계적으로 지방분권화 하는 것이 교단 통치에 원활을 기하는 방도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교단의 인사행정기관이 교단발전에 능률적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인사처가 여러 가지 이질적인 사무를 겸하지 아니해야 되며 이사행정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사요원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가 될 것이다.
4. 채용제도
 먼저 고시제도를 비교하여 보면 교역자자격고시에 응시하기 위하여 기독교는 고등학교 졸업 후 5년 내지 7년이 소요되는데, 원불교는 4년 내지 5년밖에 소요되지 않으므로 1, 2년 정도의 차이가 있다.
 고시과목은 기독교는 학술적인 면을 위주하고 그 외의 사정은 노회장의 추천에 거의 의지하는데, 원불교는 학술과 아울러 수행이나 실천면을 전반적으로 심사하고 있다.
 다음 임용 제도를 보면 기독교는 초빙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목사의 인사행정에 신도가 참여하게 되는데, 원불교는 파송제를 쓰게 되므로 중앙인사기관에서 교역자를 중심으로 인사가 처리된다.
 기독교의 초빙제는 교역자 스스로 교회를 선택할 수 있고 능력을 본위로 하기 때문에 목사의 자질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으며 교세 발전에 강한 원심력이 있으나 교역자의 교회 임직에 기회균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원불교의 파송제는 기회균등의 장점이 있고 중앙통제에 구심력이 있는 반면 정실관계가 있을 우려가 있고 교역자의 능력발휘에 지장이 있어서 교세확장에 원심력이 약하다.
5. 보수제도
 두 교단의 보수제도에서 판이한 것은 기독교는 유보수인데 원불교는 무보수다.
이 두 가지 제도를 먼저 교역자의 생활면에서 살펴보면, 유보수 교단에서는 교역자가 자택이나 목사관에서 거처하게 되고 무보수 교단에서는 교역자가 교단 내에서 생활하게 된다.
 다음으로 재무행정면에서 살펴보면, 유보수제를 사용하고 있는 기독교계통은 집사나 장로들이 교회운영권을 가지고 있는데 비하여 무보수제를 쓰는 불교계통은 교역자가 그 중심적 운영권자라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제도에 대하여 몇 가지 장단점을 들자면, 유보수제하의 장점은 교역자의 지망률이 높으므로 교역자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교역자의 생활이 안정된 가운데 선교에 전력을 경주할 수 있으며 일반신도에 교회운영권이 있으므로 교정에의 참여의식이 강하다는 것을 들 수 있고, 단점은 교역자가 하나의 직업이 되기 쉬운 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무보수제하의 장단점은 위와 반대 현상이라 고 생각된다.
6. 결론
 기독교와 원불교의 인사행정제도를 몇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보았다. 여기에서 우리는 두 교단의 이질적인 제도 사이에 여러 가지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장단점들이 앞으로 상호 발전적으로 보완된다면 교단의 인사행정에 보다 기여할 바 크리라고 생각한다.
<서울사무소 사무장>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