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에서 「청년운동의 방향」토의 갖고 새 결의
그늘진 곳 찾아 보은활동도
중앙과 지방 호흡 일치토록

○…청년회는 지난 9월 21일~22일 2일간 원기 59년도 제1회 중앙운영위원회를 갖고 「원청 운동의 방향」이란 주제로 기획, 훈련, 보은, 문화, 경제, 여성, 국제 등 7개 분과로 나누어 토론을 가졌다. 다음은 이날 토론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
◇기획분과
 원청의 운영방침, 사업의 방향, 조직 강화 및 체계화, 청년회원의 기능별 조직화 등을 논의한 기획분과위는 12년의 역사를 지닌 원청사를 검토, 새로운 청년운동의 패턴 정립에 의견을 모았다.
①원청의 실천목표와 행동강령을 마련, 의지적인 청년상 확립에 기여하는 동시에 청년들의 청년회로 이끈다. 교당과 운영위원과 교무는 밀착돼야하며 「공부하며 일하고 결속단결하며 보은하는 청년회」를 지향토록 한다. ②중앙과 지방의 호흡을 일치시키도록 조직점검과 가능한한 지방청년회의 등록제를 실시, 중앙에서 지원하도록 한다. ③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회원들로 전문분과위원회를 구성, 조직화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교단 만년대계 수립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저력을 기른다. 아울러 조직 강화 및 문화 활동을 위하여 동호인들의 서클조직을 시도한다. ④국제, 문화운동의 구심점은 청년회가 되도록 해야 하며 장ㆍ단기계획을 수립, 연차적으로 수행하고 부수되는 문제점을 분석, 종합적인 지침을 마련토록 한다. ⑤원대 원불교학과에 청소년훈련에 관한 교과과정을 삽입, 청소년지도에 자신을 갖는 청년교역자의 양성을 건의한다. ⑥운영위원은 반드시 각 교당에 소속되어 일선교무를 보좌하며 준교역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훈련분과
1. 공부하는 청년회 풍토조성
①법규준수에 솔선, 단일화된 목표를 설정하여야겠다. 법회참석, 계문 지키기 등 4종 의무 실천에 앞장서자. ②법회운영의 다양화로 교당교화에 활력소가 되고 선도적 역할로 주인감을 갖자. 특히 성가대 조직 육성으로 성가지도, 일반교도 안내 등 일요법회운영과 어린이회지도, 학생회에 조력을 해야겠다. ③교리공부를 심화하도록 일관성 있는 교리훈련을 받자. 일시적 설교보다는 교리 설명, 훈련중심의 설교를 요망해야겠다. ④전개운동으로 교전 지니고 다니기 운동, 일요좌선운동, 법회 안 빠지기 운동을 전개하자. ⑤정기훈련과 단기훈련을 실시하여 중앙에서는 지도자훈련을 구체적으로 연구, 각 교구별 단기훈련 실시하자.
2. 새 생활운동의 전개
 참사람 만들기 운동이니 새 생활일과 실천운동으로 조석심고 생활화와 검소운동, 생산운동을 자기분양에서 전개하자.
3. 상설 교리학교 설치
 교당실정에 맞게 교당별로 매월 신입회원에 기본적인 교리교육을 시켜야겠다. 토요교리학교와 對사회 정기교리강좌를 갖자.
4. 전국순회 교화반을 조직운영하자.
 인적, 경제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되겠지만 먼저 청년회원들의 강사반, 성가반, 신앙체험반을 조직 순회해야겠다. 총부에는 청년담당 순교감을 추대할 수 있도록 건의하자.
5. 리더쉽의 훈련
 사회에서 지도적 역량배양과 (글자빠짐)ㆍ삽을 통합, 흥미롭고 신선감 갖는 훈련을 운영하자.
◇문화분과
1. 원청의 날 제정목적을 ①자축의 날과 ②원불교 청년의 모습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날을 삼고, 행사방향에 있어서는 ①전국청년회원들의 연합행사 ②교당별, 교구별 각종 문화행사를 동시에 갖자.
2. 청년회지 발간 이소성대의 정신으로 ①신앙수기, 감상, 지방소식, 법설 등 수록의 프린트 본이라도 매월 발간 ②원불교신보에 청년란을 설치, 참예하자.
3. 성가 바로 부르기 운동 ①음반이나 녹음테이프에 성가수록 보급에 힘쓰며 ②예회 전 공백을 성가시간으로 ③청년회가를 청년에 맞게 개곡하자.
4. 청년회의 각종 행사의 단일화로 다양성 있게 ①중앙청년회의 통제 하에 교당별, 교구별로 다양한 행사로 지방 실정에 맞는 행사를 하되 서로 중복되는 행사는 피하고 다양하게 운영하고 ②대내적 행사보다 對사회활동으로 봉사활동과 같은 적극적이고 그늘진 곳을 밝혀주는 행사를 갖자.
5. 교서 시판 ①우리 교서들을 시판할 수 있게 하고 ②공공기관에 기증 ③신보보내기로 전교도 1인1부 보내기 운동을 전개, 신보독자확충과 간접교화에 길을 열자.
6. 청년회관 건립 빠른 시일에 청년이 모일 수 있는 회관을 갖고 이를 중심으로 문화 활동 전개와 매스컴에 종사하는 청년호원의 발굴로 매스컴을 통한 활동을 전개하자.
◇경제분과
1. 청년회 예산의 확보는 최초 개교당시의 이념을 재인식하여 근본에 입각한 방향에서 추진하여 교화단 운영을 교화 및 경제 양면으로 적극 활용하자.
2. 기금조성 방안 ①특산물센터를 두어 지방의 특산물을 모아 유통기관을 설치, 소비자 돕고 생산자 도우며 마진을 청년회에서 관리 ②상담소 설치(결혼, 직업) 등 예식보급을 통한 아이디어를 교당에 제공 수입하고 ③생산대리점을 설치교도의 사업체 생산물 대리점 운영이 필요하며 ④이에 따른 운영자훈련을 가져야겠고 ⑤교서(성가, 원광, 신보) 보급소를 운영 문화 활동전개와 수입 ⑥청년회원의 특정수입이나 일반수입도 청년운동에 기금 넣는 운동전개
3. 생산화 모색 ①지역청년회가 해지역의 지도자적 역할로 해지역 특수성에 맞는 특수작물을 단위교당에 보급 확산하여 영농기술의 보급과 농촌교당의 청소년 공동작업 등으로 생산적 포교 효과를 거두자.
4. 신용조합 운영 지역에 맞게(도시=현금, 농어촌=현물) 교단 초창당시 저축 조합의 의의를 살리는 운영방법과 청년활동기금 성금을 사업성적화 하는 방향 모색 ②중앙총부 기금 중에서 청년회의 운영비를 배정 활용할 수 있는 특단의 방법 모색(예: 육영재단의 장학기금이 청년회원의 학자금운영에, 교화재단의 교화기금은 청소년 교화기금활용에)
◇보은분과
 청년보은활동의 체계화를 위해 중앙에서는 6개월 내지 1년 전에 계획을 수립하여 교구나 각 교당에 보은활동지침을 하달, 활동사업과 준비에 차질이 없게 하고 교구나 교당 간에 중복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①보은활동(노력봉사) 대내적으로 영산성지개발에 적극참여 대외적으로는 「청협」에서 주관하는 봉사활동에 원불교청년봉사대 파견한다. ②위문공연(일선장병, 병원, 교도소, 고아원, 양로원 등)은 교구별 활동으로 하며 중앙회와 협의하여 전개. ③어린이지도는 어린이지도자 양성을 위한 강습실시와 어린이를 위한 교재를 교무부와 협조 적극주선. ④야간학교 개설은 운영상 어려운 점이 많이 있으므로 실천가능 교당에 중점 지원하여 주며 재건학교와 결연 맺고 있는(서울3개 교당) 교당사업을 청년회가 인수, 모범적 육성을 하자. ⑤청년회 부업기구를 발족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주선하여 주자. 특히 대학생의 아르바이트 가정교사는 청년회원의 모범적 활동으로 교도와의 유대에도 큰 기대를 가질 수 있다. ⑥특수 활동으로 낙도결연, 이재민 돕기 운동, 공지활용, 새마을운동 참여 등 불우이웃을 돕자.
◇여성분과
 많은 외원수를 갖고 있으면서도 일반법회나 청년법회에 흡수 활동되고 있는데 분리운영활동이 필요하다고 역설 합의. 현 어려운 점으로 ①젊은 주부층을 분리시켜주는 교당교무의 협력 ②지도할 리더가 없다는 것. 이것은 총부의 업무지시로 해결되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1. 조직 활동에 있어 ①취미활동(꽃꽂이, 서예 등) ②여자회원에 맞는 교리훈련실시 ③여성회 자생조직으로 합창대 조직 등 방안 제시.
2. 운영문제에 있어 여성회원의 기능직훈련(탁아소, 유치원 등)이 되어 있을 때 필요한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보고 여성회를 출산시킬 산모와 길러줄 유모가 동시에 필요하다고 했다.
◇국제분과
 활동에 있어 교단사정(인적, 경제 등)으로 어려운 시점이며 국내관계도 「청협」에 겨우 가입정도니 해외는 적극지원이 없고는 불모지이다. 해외유대관계로 먼저 ①국내체류 외국인에게 원불교 소개 입교 등의 활동 ②해외교포나 휴학생에게 연락, 간행물 우송 등 ③해외 불교단체와의 연락으로 간행물교환에 따른 교화정보교환 등으로 해외교화 출구를 찾아야 함을 강조했다.
<虛>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