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ㆍ도시 교화의 문제와 처방
농촌, 상조조합운동 부활 시급
도시, 조직을 활용하는 교화로

◇중소도시의 교화
 중소도시의 특징은 도시화의 경향에 있다. 대도시처럼 복잡다단한 사회도 아니고 그렇다고 씨족 취락 중심의 농촌사회는 아니며 양자의 혼합성을 짙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중소도시는 자연환경과 주민 성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파악된다. 교역자는 먼저 자신이 위치한 지역사외에 대한 교화백서를 작성해야 된다. 이 백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지리적 조건: 행정구역과 교도분포도를 파악하도록 한다.
②국가기관을 포함한 각 사회ㆍ문화단체의 현황파악으로 교단과 유대를 맺도록 한다.
③주민수준: 교육정도, 생활정도, 문화수준 등을 파악한다.
④주민의 특성: 종교에 대한 관심은 어떤가, 타 지방 사람들에게 배타적인가 포용적인가, 또는 반항적인가 순종적인가, 우범성향은 어떤가 등을 조사한다.
⑤지역 특산물의 파악
⑥씨족관계: 인맥형성은 어떤가, 문벌에 대한 관심은 어느 정도인가.
⑦교도들의 성분: 지역사회에서의 교도들의 위치는 어떤가. 유지급에 속하는가, 또는 지역사회를 이끌어 나아가는 위치에 있는가.
⑧타 종교의 현황: 타 종교의 교세는 어느 정도인가.
⑨지방유지의 동향: 지방 유지들의 종교에 대한 동향.
⑩지역사회의 전통, 습관, 반상차별 등에 관한 사항.
 이상과 같이 지역사회에 대한 상황파악이 끝난 다음 본격적 교화에 착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 교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에 대한 교화이다. 이는 교당 내에 유치원 설립이 이상적이지만 시설 등 여건을 갖추기에 많은 애로를 느낀다. 따라서 어린이회 결성을 통해 어린이들의 정서순화에 기여함으로써 부모들이 교당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한다. 아울러 탁아소를 부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어린이지도에 있어서는 지도자 확보가 어려운 게 현실정이다. 이의 해결을 위해 교역자 양성과정에 어린이지도를 위한 기능교육이 포함되었으면 한다. 다음으로는 조직을 통한 교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화단의 활용, 봉공회를 비롯한 각종 서클을 활발히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들 조직을 바탕으로 순교를 강화, 사회조직에 침투해야한다. 이것은 교역자의 비정치단체 가입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는 매스컴 활용을 위해 봉사활동, 사상 강연, 자선행사 등이 조직의 힘으로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문화교화를 해서는 교구별로 사상 강연, 성가경연, 백일장, 교리퀴즈대회 등을 가지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끝으로 교화의 성패는 역시 교역자 자신에게로 귀결된다는 점이다. 교역자는 첫째,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교역자 혼자의 힘으로는 어려우니 청년들을 훈련해서 활용해야 한다. 셋째, 경제적인 문제의 해결. 넷째, 순교를 강화하는 것이다. 아무튼 교역자는 어느 곳에 당하든지 의지가 중요함은 두말할 것이 없다.
◇농촌에서의 교화
 대도시나 또는 중소도시에 있어서도 교역자의 정신자세가 중요하지만 농촌에서는 이 문제가 더욱 절실해진다. 농촌은 모든 면에서 낙후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기에 모두 바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적인 악조건을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명감이 강해야 되는 것이다. 이소성대, 일심합력, 근검저축, 사무여한의 창립정신이 튼튼하게 무장돼야 하는 것이다. 농촌교화에 있어서도 어린이교화는 중요시 되어야 한다. 특히 탁아소 운영은 농촌봉사로서도 훌륭한 것이다. 그러나 교역자의 기능적인 요소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다음은 대종사 재세 시에 있었던 상조조합에 대한 연구로 농촌경제에 도움이 있어야 한다. 교단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는 신용협동조합의 보급도 바람직하다. 또한 농촌은 낮엔 한없이 바쁜 곳이기 때문에 야학을 열어 성인교육과 함께 요리ㆍ편물ㆍ꽃꽂이 등 강습을 갖는다. 특히 정신적인 면에서 농촌발전에 이바지하는 길로 새 생활운동의 적극적인 전개가 요망된다. 현재 전국 교당의 약 3분의 2가 농촌교당에 포함되는 실정이고 보면 농촌교당에 대한 교단적인 관심은 더욱 높아져야 된다. 따라서 교단에 대해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요망하는 것이다.
①농촌에 새 교당을 개척하고 교무를 파견할 때에는 총부의 현지 확인을 필요로 한다.
②교역자들에게는 기능교육도 아울러져야 한다.
③인사문제는 농촌에 우선권을 주었으면 한다.
④도시와 비교, 엄청난 격차에서 오는 농촌 교역자의 사기저하 내지는 열등감의 해소를 위해 도시-농촌간의 인사교류를 실시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남지영 기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