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화당 설립인준 12월 개설 원의회에서

 교화사업회에서 추진 중인 대전보화당이 10월 22일 제1백37회 원의회에서 인준되었다. 교화사업회에서는 12월 중에 대전 역전에 대전보화당을 개설, 양약과 한약의 도산매를 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날 원의회에서는 「교구활동규정」을 심의했다. 이 규정에 의하면 총부 각 기관과 이리시내 기관으로 총부직할 교구를 두며 전국을 10개 교구와 2개 분구로 나누고 있다. 각 교구 지역은 다음과 같다.
◇총부직할교구=총부 각 기관과 이리시내기관
◇서울교구=서울, 경기, 강원도 일원
◇대전교구=충남북일원(장항 제외)
◇대구교구=경상북도일원
◇부산교구=부산 직할시, 울주, 양산군 일원
◇마산교구=경상남도 일원(울주, 양산군 제외)
◇전주교구
①전주교구=전주시, 완주, 진안, 무주, 임실군(둔남, 지사, 삼계면 제외)
②남원분구=남원, 순창, 장수군과 임실군 일부(둔남, 지사, 삼계면)와 구례, 곡성군
◇이리교구
①이리교구=이리, 군산시, 익산, 옥구, 부안, 김제군(금산, 봉남면 제외)과 장항
②정읍분구=정읍, 고창군과 김제군 일부(금산, 봉남면)
◇광주교구=전라남도(영광, 함평, 구례, 곡성군 제외)와 제주도
◇영광교구=영광, 함평군 일원
◇해외=미주교구
벼베기 봉사활동 부산지구 청년연합으로
 부산지구 청년연합회에서는 10월 19일 경남양산군 기장면 청강리에서 벼베기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30여명이 4개 반으로 나뉘어 봉사활동을 전개했는데 참가 교당은 대신, 영도, 동래, 서면, 경남, 초량, 기장교당이다.
종로학생회 3연패 제4회 서울교구 학생웅변 송천학생 창립기념
 10월 24일 오후3시 송천교당(교무 박성석) 학생회창립 7주년기념 제4회 서울교구학생회 대항웅변대회가 3백50여 학생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교구 내 학생회 연합법회를 겸한 이날 박정훈 서울사무소사무장은 『대화를 통한 이해증진의 장이 되라』고 당부했다. 웅변대회에서는 15명의 연사가 출연 열변을 토했으며 종합우승에는 종로학생회가 차지, 3연패를 기록했다. 이날 종합성적을 보면,
◇우승=종로(최성호, 고관도 조)
◇준우승=송천(이종헌, 이은정)
◇장려상=정능(정용직, 박경래)
숙명여대 원숙회에서 불우 돕기 1일 찻집
 숙명여대 원불교학생 모임인 원숙회(회장 양창림)는 10월 23일 시내 카소네다방(청파동 소재)을 빌어 1일 찻집을 경영, 불우 이웃돕기 위한 모금운동을 폈다. 김경원 중앙청년회장을 비롯 6백여명이 호응, 성황을 이룬 1일 찻집 서비스운동은 회원 상호간의 결속과 자체행사기반 구축을 겸하였다. 원숙회는 주정일 교수(가정대학장)를 지도교수로 매주 화요일 오후4시30분에 서클룸에서 정기모임을 갖고 있으며 이번 찻집운동의 이익금으로 고아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문원전 수정 불조요경 3판
 정화사(사무장 이공전)는 10월 26일자로 「불조요경」 제3판을 발행하였다. 원불교교서의 하나인 「불조요경」은 원기50년 12월에 발간, 그 후 1차 중간하였는데 이번에 한문원전의 오자를 말끔히 수정하고 페이지도 조정하여 옵셀판으로 인쇄, 포크로스양장 케이스入. 값 500원.
임상채 바이올린 독주성황 1천여 청중 선의 음률에 갈채
 임상채(원광중 교사) 바이올린 독주회가 10월 21일 이리시 공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레퍼터리는 드들라의 「추상」, 메써넽의 「타이스의 명상」, 베토벤의 「로맨스 F장조」와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멘델스존의 「피아노트리오 제1번」이었다. 피아노에는 강윤정, 첼로에 임홍기 교수(원광대). 1천여 청중은 근래에 들을 수 없었던 선의 음률에 갈채를 보냈다. 
교도소 위문 해룡중고학생회
 10월 9일 해룡중고교 원불교학생회 주최로 영광지구 각 교당 학생회장단 10명은 목포교당을 방문, 목포학생회와 친선 축구게임을 갖고 합동법회를 가졌다. 오후에는 목포교도소를 방문 교도소 대강당에서 2백40여명의 수감자를 대상으로 권도원씨(해룡고 교사)의 「일원의 소리」 설교가 있었다.
대각축제기금 영광 신우원씨
 해룡중고 교사 신우원씨는 61년 대각축제기념행사 기금 5만원을 권재홍 대회장에 보내왔다. 해룡중고교가 주축이 되어 3월 대각개교절을 기념하는 행사를 원불교성지인 영광군민의 축제로 발전시킬 것을 계획, 61년도부터 영광군민을 대상으로 일원상기쟁탈 축구대회, 대사상강연회를 준비계획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