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현재 우리나라는 새마을 운동을 전개하여 지붕의 개량과 도로의 신설 또는 확장을 도모하여 우선 농촌의 면모를 새롭게 함과 아울러 산업진흥을 장려하여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일편 이러한 운동을 전개하는 가운데 국민의 협동정신을 고취하고 단결력을 양성하며 번영의 광명을 얻도록 서로 서로 권면하여 살기 좋은 나라 화목한 사회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때마침 10월 유신의 경종이 울리며 국민의 최종 목표인 남북통일을 평화적으로 달성하여 보자는 운동이 전개되었다. 국민 된 자 위에 말한 새마을 운동과 조국 통일의 두 가지 과업에 누구인들 염원하고 힘쓰지 아니할 사람이 있을 것인가. 그렇다 나는 이 두 가지 과업에 같은 보조를 힘차게 걸어 나아갈 것이다.
② 이때를 당하여 국민 각자 특히 우리들 종교인에게는 어떠한 경우에도 종교인다운 가짐과 행동이 필요하다.
이에 나는 종교 면에서 심전개발, 바꾸어 말하여 정신개벽에 더 좀 힘써야겠다는 생각을 가다듬어 본다. 새마을 운동 조국의 평화통일 산업진흥 수출증대 등 물론 하여야 하지만 이러한 일에 몰두하다가 정신면에 소홀한 점이 혹시나 생기지 않을까 이 점 매우 주의하여야 하겠다. 만일 정신면에 소홀함이 있게 되면 심전개발이 아니라 심전 황무에 떨어지지 않을까, 염려되는 바이다. 우리는 심전개발의 방법을 알고 있다. 그 지식을 활용하여 꾸준히 개발에 힘써서 새마을 운동, 조국통일 운동에 정신적 뒷받침을 함으로써 일신한 사회, 원만한 국가를 형성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그것은 남이니 북이니 할 것 없이 화기가 충만한 5천만 통일 민족 국가를 이룰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희망과 각오로 나는 새해를 맞이하고자 한다.
<신촌지부장>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