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1>

수행
이성택 교무
<교학대 남기숙사 사감>
수행은 자기를 이긴 인고 없인 체험 못해
수행의 방향은 반드시 집단화 사회화되어야 한다.
앞으로 6년을 앞둔 원기72년도는 교단의 법계연수가 2대 말이 되는 중요한 해이다. 그때의 수행방향과 수행자상을 설계해 본다는 것은 다가오는 2대 말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바람직한 일일 뿐 아니라 개인적인 수행을 정립하고 나아가 교단의 수행의 방향을 설정케 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의 발달은 인류의 생활을 향상시켜 매우 편리한 방향으로 인도하고 있다. 인간의 의식도 그와 같은 풍부한 외부의 물질적 환경에 의해서 편리만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타나지만 또한 내적인 능동성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인간의 의식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종교 수행에 있어서도 의식구조의 성향을 살펴보면 더욱 간편하고 용이한 경향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지만 그러나 그러한 수행은 연목구어(緣木求魚)가 아닐까 생각한다.
수행은 피나는 인고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수행은 극기의 노력인 것이다. 수행코자 노력하는 사람이 자기를 이겨내는 인고의 시련을 겪지 아니한다면 그러한 수행은 하나의 이론에 불과할 뿐 실제적인 체험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미래 사회의 수행자는 일반적인 환경을 벗어나 스스로 참아내는 과정 속에서 원만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수행은 일원상 진리를 체 받아 합일해 가는 과정이다. 진리는 밝은 것이며, 바른 것이며, 정성스럽고 국한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수행자는 진리의 빈자리를 체 받아 일체의 차별상을 녹여내고 모든 상대를 초월하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라야 한다.
수행자는 독단을 버려야 하며, 국한을 벗어나야 한다. 나 혼자만이 주인이요, 이 일만이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벗어나 모두 함께 하는 정신으로 나아가야 한다. 수행자는 또한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알고 있다. 법도 있는 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에도 인정에 메마르지 않아야 한다.
60여 년의 교단 역사를 뒤돌아 보건대 사회에 미친 영향은 인류 정신생활의 일대 전환을 시도하여 인간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왔다. 그러나 개인적 수행은 사회정화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사회정화 원천의 최소 단위를 개인이라고 볼 때 개인이 모여 교단을 형성하고 교단은 그 개인이 모인 넓은 의미의 사회이자 세계인 것이다. 따라서 교단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행의 방향은 반드시 집단화, 사회화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리라 생각한다.
원기 72년 2대 말 수행의 방향은 반드시 사회화되고 집단화된 수행이 시도되어 미래지향적 종교이 수행이 정립되어야 하겠다. 수행의 사회화 내지는 생활화가 바로 얼마 남지 않은 원기 72년의 하나의 과제가 될 것이며 이것이 또한 대중사회를 인도하는 종교의 참 모습이요, 인류 갱생의 길이 될 것이다.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대중 사회의 집합체 속에서 일어난다. 여기서의 집합체라 함은 상호의존적이며 조직화된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조직화, 집단화된 사회에서는 반드시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수행이 이루어져야하며 이것은 또한 미래의 사회를 선도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로서 기대되는 것이다.
사회화· 집단화된 수행을 범 교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원불교 훈련법에 입각한 집단훈련의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은 당여한 일이다.
교단의 역사가 60여 년이 흐른 지금, 그동안 자체 훈련을 통해서 많은 인재를 양성하여 왔고 또 법위 향상에서도 큰 몫을 담당하여 왔다.
이처럼 탄탄한 기초 위에 앞으로의 훈련은 비교도, 즉 집단훈련이 활발히 전개되어야 하겠다고 생각한다.
훈련의 3요소인 목표, 과정, 평가가 개발되는 것도 그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보다 시급한 것은 훈련요원의 양성이다. 그것은 바로 대중사회 속에서 순간순간의 경계를 삼학에 대조해 가며 모든 피훈련자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하려는 정열이 식지 않는 인격을 교단과 사회는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 원기 72년 2대 3회 말을 준비하는 노력이 계속되기를 염원하는 마음 간절하다.
……………
교단의 법계 한도인 2대가 앞으로 6년이면 끝이 난다. 2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새로 다가올 3대를 위하여 지금 2대를 정리하여 보고, 이 정리된 위에 우리가 해야 할 설계를 펴야한다.
원기 72년 2대말을 향하여 교단 전반에 걸쳐 출가· 재가 젊은이들의 생각을 엮는다. 많은 투고 바람.
<편집자 주>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