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의 봉사 ④ -제생의세의 목적 실현
대종사의 생활운동 계승
희생정신으로 정의실천

 생활운동의 사례를 한 가지만 더 들기로 하자. 훌륭한 사례들이 있겠으나 여기에 들고 싶은 것은 경기도 광주군 동부면에 자리 잡은 「가나안」 농군학교에서 전개해 온 농촌부흥운동이다.
 「가나안」 농군학교는 한 가족 8인의 힘으로 경영되는 특이한 학교로서, 타력에 의존하지 아니하고 한 가족의 힘만으로 농촌부흥운동에 지대한 공헌을 끼쳤다는 것이 인정되어 동양의 「노벨상」이라는 「막사이사이상」이 수여되어졌다. 이 학교는 앞서 인거한 「그룬트비히」의 덴마크 농민학교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학교로서 창설된지 10여년이 되었으며 그 동안 3만여 명의 농부청년 및 각계각층의 뜻 있는 인사들이 이 학교를 거쳐나가 농촌부흥운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 모범 농민상이라 말할 수 있는 「상록수」의 상당수가 이 학교 출신들이며, 그들은 개간사업, 모범농장건설 등에 앞장서고 있다. 물론 이 학교가 목표하는 농촌부흥운동이 범 사회운동의 제 궤도에 올라서기까지에는 아직도 더 많은 시간을 요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새마을운동의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수많은 모범적 새마을 지도자들이 이 학교에서 배출되었으니 이 가나안 농군학교 농촌부흥운동은 지금까지의 실적만으로도 우리나라 생활갱신운동에 길이 명기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종단 내의 생활운동은 일찍이 대종사로부터 비롯되었으니, 대종사 몸소 9인 제자를 거느리고 간척사업에 나아가 우리 교단 최초의 자립 기반을 이룩하였으며, 교도들 사이에 저축조합을 설치하여 근검저축하는 생활풍토를 이룩하였다. 또한 우리의 교리를 분석하면 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을 비롯해서 구구절절이 생활갱신의 뜻을 담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생활운동이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범 사회운동으로 크게 번져 그 사회일선이 그 운동성과를 인정하게 되는 단계에까지 올라 선 운동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솔직히 말해서 우리 교단은 아직까지 세상에 내놓을만한 생활운동의 실적을 갖지 못한 것이 아닐까? 물론 우리에게 생활운동이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대종사로부터 비롯된 생활운동이 지금까지 꾸준히 계속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되어갈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금까지 우리는 보다 크고, 보다 알찬 생활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 성실하게 준비를 해 온 셈이다. 이제 이 본격적인 생활운동을 전개하기 위해서 대산종법사는 57년도 연두법설에서 새 생활운동 강령을 제시했던 것이다. 이 새 생활운동이야말로 우리 교단이 지금까지 갖추어 온 온갖 실력을 동원해서 과감하게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생활운동이다. 이 운동이야말로 우리 교단의 집단참여를 통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최초의 관문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교단 내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 새 생활운동이 다소 지지 부진한 감이 없지 아니 했으나 이제 신임 교정원 당무자들의 제1 실천좌표가 되었고, 청년회의 행동강령으로 채택되었으니, 이 새 생활 운동이 명실상부한 생활운동의 궤도에 오르도록까지 전교도가 화동단결하여 매진해야할 것이다. 
 ② 정의운동 : 정의운동이란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범사회적으로 진리의 세력을 형성하는 운동이다. 정의운동은 정치현상과 직접 불가분의 관계를 가짐으로써 추진하기가 가장 어려운 운동이요, 때로는 많은 희생이 따르는 운동이다.
 그러기에 근대정의운동의 가장 대표적 인물이라 볼 수 있는 「마하트마 간디」와 「마틴 루터 킹」이 모두 그들이 가장 미워한 폭력의 제단에 바쳐진 것이다.
 「간디」는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화하여 인도국민을 수탈하는 것은 분명히 진리와 정의에 어긋나는 일이므로 이를 진리와 정의에 맞도록 되돌리는 정의운동이 있어야 한다고 선언하고 스스로 그 운동에 앞장서서, 국민 대중을 인도하고 거기에 일생을 바쳤던 것이다.
 그는 비명에 갔으나 그가 죽은 후 얼마 안 가서 그가 지도했던 인도해방운동의 결실이 맺어진 것이다. 「루터 킹」은 미국의 백인들이 흑인들을 억압하고 그들에게 차별대우를 하는 것은 진리와 정의에 어긋나는 일이라 선언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정의운동에 일생을 바친 정의의 투사이다. 그는 테러분자의 흉탄에 쓰러졌으나 그가 전개한 인류운동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으며, 조만간에 위대한 결실을 맺게 될 것이다. 흑인해방운동은 일찍이 「애이브라함 링컨」에 의해서 비롯되었고, 그의 노예 해방정신은 세계정의운동의 위대한 본보기가 되었으므로, 그는 가장 특출한 미국의 대통령으로 손꼽힐 뿐 아니라 가장 위대한 세계적 지도자 중의 한 사람이 된 것이다. 그러나 그도 역시 폭력에 의하여 비명을 마쳤으니, 정의운동에는 수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음을 우리는 잘 알 수 있다.
 일제가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하고, 우리국민을 억압, 착취했던 일은 분명히 정의와 진리에 어긋나는 일이었다. 수많은 애국투사들이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정의운동의 희생이 되었고, 3ㆍ1운동의 대표적 인물이 됨으로써 천도교를 우리 사회에 널리 인식시킨 의엄 손병희도 역시 이 운동의 희생이 되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원광대 강사>
차례
① 개교 반백년을 넘어서서
② 행정체제의 확립
③ 생산구조의 확장
④ 입체적 교화의 실현
⑤ 인재양성의 다양화
⑥ 사회에의 봉사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