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표어에 대한 견해
표어란 생활을 위한 상징적 지표
교리의 전체와 실천 방식을 제시
사상을 추구 행동화 하는 입문으로 삼아

                              1.
인간 집단의 양적규모가 커짐에 따라 구성원 사이의 관계가 복잡해지고 내부 구조도 다양해졌다.   지식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사회현상에 따라 인간의 사고 역시 복잡해졌다.   다양화 전문화로 극히 복잡한 사회 환경속에 살며 홍수처럼 밀려오는 정보들 가운데 항상 선택하며 살아야하는 현대인은 자신과 직접적 관계외의 것들에 무관심하고 새로운 환경 사상에 부딪치기를 꺼리며 자신에 충실하고 복잡을 피하여 단순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대의 대중을 위해서는 전달코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소태산의 표어는 이러한 시대의 현상에 적절한 표현방식이라고 할 것이다.
                                2
표어란 원래 좌우명 즉 생활지도를 위한 상징적 관념이나 관념적 상징적 지표로서 지배계급에 의해 대중조작 또는 특정목표에 대한 지지 참여의 고취에 이용되기도 한다고 정의한다.
깊고 넓은 사상이나 많은 의미를 간단한 문구에 담아 그 전체 내용이 바로 파악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옛 철인 현인의 사상이 격언명구귀로 많은 사람들에 영향을 주는 것은 이러한 때문이다.   깊고 호대한 전체의 사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신적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데 비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표어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표어화한 사상은 대중을 이끌며 그들의 사고를 집중시키고 의사를 모으고자 하는 방법으로 활용되었다.   현대사상의 중요한 계보를 이루는 Marxim 이를 근거로한 사회주의 혁명가를 근대 후기의 군국주의자 들에게서 이러한 현상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생각에 따라 강력한 행동을 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상이나 행동지침을 표어화 하여 반복하게 하므로써 의식구조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행동으로 까지 연결 되도록 했다.
현대사회에서는 정치적 상업적 여러 방면의 P  R 활동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종교에 있어서 교리의 표어화는 찾기 힘들다.   그러나 불교의 선각들은 그들의 사상을 설하고전체의 내용을 사구게등에 집약하여 간단하고 함축성있게 표현하므로써 이를 그의 사상의 핵심이며 전사상 체계의 요점이 되게 했다.   이를 통해 그의 사상을 이해하고 그 진경에 이르게 했다.   소태산의 교리표어처럼 현실성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는 없으며 종류를 구분해야 한다.
                              3
소태산은 교리의 전체와 실천방식을 교어화 하여 제시하고 있다.   개교의 동기를 표현한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로부터 진리의 실현을 위한 교리전체를 표어화 하였으며(처처불상  사사불공  무시선  무처선) 교리의 실천방법을 표어로 나타냈다.(동정일여  영육쌍전  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이는 소태산의 개혁정신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실생활 속에서 교리를 실현하며 모두가 종교적 구원에 들도록 하는 그의 사상의 또 한면이다.
다음의 세가지 면에서 이러한 개혁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리의 보편화 면에서 표어의 의미를 밝힐 수 있다.   소태산은 이 법에 인연이 된 누구나가 법을 이해하고 실천하여 궁극적 목적을 이루도록 하고자 했다.   그는 깨달음의 진리를 매개나 간접적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어 상징화하고 그 자체를 설면하여 교리로 체계화 하였다.
교리와 행동이념의 체계화는 또 하나의 이러한 뜻을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그의 사상 전체를 표어화하여 그 의미를 추구하고 행동화 해가는 입문으로 삼을 수 있게 했다.   극히 이성적 판단과 정연한 사고 작용에 의해 이상적 목표에 도달케한 교리를 표어로써 손쉽게 전체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따라서 고도의 정신적 노력이 아니어도 누구나 받아들여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관문이 되도록 한 것이다.   전체사상의 단순화이며 보편적 교화를 찾을 수 있다.
교리의 의식화 면에서 표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어떤 사상이 많은 사람들의 사상체계에 깊이 관련을 맺으려면 쉽게 접근이 가능해야 하며 그의 신념체계에 영향을 주어 행동으로 표현되도록 하려면 깊은 의식세계에 형상화 되어야 한다.
이러한 작용을 돕는 것이 바로 표어화라고 할 수 있다.   전체의 내용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반복해서 되새기므로써 의식속에 뿌리내리고 신념화할 수 있다.   또한 거듭해서 행동을 촉구하므로써 행동의 실제적 방법을 찾고 행동으로 옮겨지게 된다.   의식화는 바로 법에 의하여 지혜를 밝혀가서 혜력을 기르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    표어화한 교리는 교리정신을 의식화 하는데 중요한 방법이 된다.
교리의 행동화 면에서 표어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소태산의 교리 특징은 현실적으로 실현되어 실제로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   즉 행동화하여 현실에서 결과가 나타나도록 한다.
행동을 유도하는 데는 지리한 이론의 나열이나 심오한 철학의 전개보다 직접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방식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교리의 표어화는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고 행동하여가는 중에 계속 긴장시켜 갈 수 있는 것이다.   이념으로가 아니라 행동화하며 계속해 가도록 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한 점에서 대조사의 종교개혁의 한면을 찾을 수 있다.
                              4
종교의 교리를 표어화한 예는 드물다.   물론 심오한 진리를 간단한 구절에 담아 드러내기는 하나 지극히 이념적인 것이며 상징적 비유적이다.
소태산의 표어는 전체교리의 개념을 직접 깨달을 수 있고 행동화 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것으로 복잡한 현대인에게 쉽게 교리를 전하고 실천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소태산의 시대화 대중화 생활화의 기본 입장을 다시 느끼게 하는 일면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