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너희의 종교가 있고
종교에 관한 고사 일화들

...시인 하이네가 영국을 여행하였을 때 그의 친구들에게 종교와 정치관에 관하여 영국과 독일인을 비교하여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종교에 관해서는 최고의 영국인이 최저의 독일인만 못하나, 정치에 이르러서는 최고의 독일인이라 하더라도 저급한 영국인보다도 못하다
...스탈린의 일단 종교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부정적이다.   모든 독재자들처럼 그의 종교는 자기의 일이다.   다시 말하면 그의 신앙은 공산주의자로 충분한 것이었다.
스탈린은 당장 종교에 대해서 무관심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종교란 과학에 반대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 일이 있다.   그러면서도 스탈린이 자기의 아내에게는 거의 정통적인 종교적 장례 의식을 허용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성경을 독파했다고 할 수 있는 유일한 독재자다.   물론 신학교 시절에 읽기는 했지만-
(간서 Procession)
                   
...노예 해방을 이룩한 미국의 16대 대통령 링컨은 교회의 3일 기도회에도 꼭꼭 참석하였다.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강당 옆에 한방을 준비하고 문을 방긋이 열고 듣는 부자유스러운 일이었지만 그는 자기의 임무를 감당할 힘을 얻기 위하여 빠지지 않고 참석했던 것이다.
                   
...오, 믿지 않는 자들이여, 나는 너희가 예배하는 것을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또한 너희도 내가 예배하는 것을 예배하지 않을 것이다.
너희는 너희의 종교가 있고, 나는 나의 종교가 있다. <코란>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