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훈련과 법회운영에 중점

서울교구
 서울교구 청소년교화협의회 어린이분과는 지난달 26, 27일 임원의 지도력을 키우고 어린이회의 활성화를 위해 회장단 훈련을 실시했다.
 나를 새롭게 세상을 훈훈하게라는 주제아래 중앙총부에서 실시된 이번 훈련에서는 역할훈련으로 학교 친구에게 원불교를 소개하는 방법과 전화순교 실습을, 과정활동으로 법회진행법, 법요 도구 사용법, 사종의무, 교당 출입 시 예절 등 4과정을 숙지토록 했다.
 특히 26일 밤 대종사성탑에서 40배와 함께 기도를 올려 교당의 주인임을 자각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생활할 것을 다짐했다.
 송지은 교무(어린이분과장)는 이 훈련의 초점은 회장단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하고 종법사님 배알과 기도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부산교구
 부산교구 어린이 회장단 훈련이 지난달 24, 25일 부산청소년훈련원에서 온누리를 환하게란 주제로 실시됐다.
 54명의 어린이 회장단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훈련은 나 교당의 주인이란 주제로 원불교 안내, 법회진행 방법, 순교 및 설득력에 관해 알게 하는 역할훈련과 쓰레기 분리 수거에 환한 활동, 친교의 시간, 서원의 밤 등으로 진행됐다.
 문계원 교무는 교리도의 낱말을 보물찾기 형식으로 찾아 들어가 맞추어 나가는 내 몸을 찾아주세요와 침묵 속에서 숨겨진 불전도구를 찾아가는 과정활동 등이 어린이들에게 교리와 불전도구를 알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남교구
 경남교구 어린이 회장단 훈련이 지난달 24, 25일 60여명의 회장단들이 참석한 가운데 봉화산 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됐다.
 교당의 주인이 되자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교당의 주인으로서 사명감과 어린이회의 운영 능력에 주안점을 뒀다.
 천지부모동포단으로 나누어 단별모임, 회장단의 역할회화, 법회진행, 법당 예절에 대한 역할 훈련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