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예산안 ㆍ 계획 확정
획기적 도약의 계기로
기대 부응할 실력 갖춰야”
각급 의결기관의 활성화
교정원 기구 축소도 거론

금년도 11월 총회가 7일 수위단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4일 제24회 정기감찰위원회를 시작으로 5일 제42회 정기교정위원회, 6일 제30회 정기중앙교의회, 7일 제99회 정기수위단회 순으로 총회가 진행되어 67년도 세입 세출 결산을 승인하고 금년도 중간결산과 아울러 내년도 세입 세출 예산안 및 사업계획등을 확정했다.
또한 4일간의 총회기간중 성업봉찬회 위원총회를 비롯, 수덕회 총회, 후생사업회 총회, 교화 ㆍ 육영 ㆍ 문화 ㆍ 법은사업회 운영위원회, 원덕회 대의원 총회등 각종 회의와 제5회 정남 ㆍ 정녀 선서식, 영모묘원 기공식등 행사가 벌여져 풍성하고 활기찬 일정을 마쳤다.
대산 종법사는 11월 총회를 맞아 6일 중앙교의회에서 치사를 통해 『성불제중과 낙원세계 건설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알뜰한 신성과 공심으로 정성을 다해온 여러분께 마음깊이 감사와 치하를 드린다』고 전제하고 『우리의 착실한 성장과 발전에 각계에서 거는 기대는 우리의 실력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어깨가 무거워짐을 절감한다』고 말하고 『성업봉찬 사업을 추진하여 자신과 교단의 실력을 양성하여 대종사와 선진제위의 홍은에 보은하고 교단에서부터 낙원세계 건설에 앞장서자』고 촉구했다.
이어 교단이 추구해야 할 중요과제로 법치교단으로 질서있게 운영해 나갈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법을 연구하여 교헌을 비롯, 각종 법규를 개정하는등 7가지의 목표를 제시했다.(전문별항게재)
한편 김윤중 교정원장은 출범이후 처음 맞는 교정위원회와 중앙교의회에서 지난 1년간의 교정대강과 내년의 중요사업 계획을 밝히는 교정보고를 행했다.
김교정원장은 교정보고를 통해 『교단발전의 저변에는 우리가 극복해야할 현안들이 대내외적으로 증가되어 온것은 사실』이라고 말하고 『이러한 교단적인 현안들의 극복을 위해서는 교정원의 노력이 중요함』을 전제하고 전교도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또한 김교정원장은 교화 ㆍ 교육 ㆍ 자선등 3대 목표사업과 후원기관및 부설단체등 교단의 현황을 설명하고 이어 68년도 교정현황을 밝혔다.
김교정원장은 교화 ㆍ 교육 ㆍ 자선 ㆍ 문화 ㆍ 국제교화 ㆍ 청년활동 ㆍ 영모묘원 조성 ㆍ 교단재산등 9개 분야의 현황을 밝히면서 특히 『교단의 핵심이 되는 교화분야가 비교적 저조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고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결코 교화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없어서가 아니라 교단의 사업분야가 광범위하여 상대적으로 교화인력의 절대부족 현상, 특히 남자교무의 부족이 큰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새해예산에는 교화부문 ㆍ 청년활동에 특별배려를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내년도 중요사업 계획으로 ①성업봉찬 사업추진 ②제주국제 훈련원 건설 ③영모묘원 사업등이라고 제시하고 이밖에 교단적인 현안으로 ①교역자 처우개선 ②재단사무의 체계화및 세제검토 ③각급 의결기관의 활성화 등이라고 밝혔다.
99회 수위단회
제99회 정기 수위단회가 7일 오전10시 문화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어 내년도 중앙총부 예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하고 전무출신 서원자 53명을 승인했다.
또한 수위단회에서는 한일종교인 회의및 일본교화 현황등이 보고되었고 성업봉찬회 상임위와 감찰위의 결의사항등을 보고했다.
30회 중앙교의회
제30회 중앙교이회가 6일 오전10시 기념관에서 개최되어 67년도 세입 ㆍ 세출 예산안을 심의 확정했다.
교정위원회를 거쳐 상정된 내년도 예산안은 교화활성화를 위해 중앙총부의 부처와 인원을 축소 조정하는 방안을 수위단회에 일임, 검토키로 하고 원안대로 통과되었다.
이로써 내년도 중앙총부 예산은 총 6억6천3십4만8천원으로 예산총칙에 따라 운용된다.
예산 총칙은 ①예산의 총간 유용은 원의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②예산의 별간 전용은 교정원장의 전결로 하고 ③예비비의 사용은 원의회의 승인을 얻어 교정원장이 집행하고 ④기관보조및 특별사업의 집행은 교정원장의 결재를 얻어 해당부서의 장이 진행하며 ⑤추가갱정 예산안은 재원이 확보될 경우 원의회의 승인을 얻어 집행하고 차기 중앙교의회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성업봉찬의 사업과 영모묘원 사업 추진에 적극 협조키로 결의했다.
42회 교정위원회
제42회 정기교정위원회가 5일 오전9시30분 대각전에서 개최되어 건의사항 처리, 금년도 사업등 경과보고에 이어 내년도 세입 ㆍ 세출예산안을 심의했다.
또한 성업봉찬회 사업과 영모묘원 추진에 관한 사항을 논의했다.
25회 감찰위원회
제25회 정기감찰위원회가 4일 오후2시 감찰원장실에서 열려 경과보고에 이어 몇 명의 교무에 대한 징계 문제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