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교당
남원교당(교감 ㆍ 이도흥) 신축 봉불식이 6일 오전 11시 남원시 금동 14번지 현장에서 2백50여명의 재가 ㆍ 출가교도가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진행됐다.
장선지 사무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봉불식은 봉안문 독배에 이어, 공로자 표창 및 감사패 증정, 종법사 치사(김은준 교무 대독), 이공전 법사의 설법, 김봉용(지산행유원 원장)의 축사가 있었다.
李법사는 설법을 통해 『①각자의 마음부처를 나타낸 것이요, ②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모두 부처임을 밝혀주심이요, ③우리가 건설해야 할 일원의 세계를 상징하신 위대한 표상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원교당은 박사시화 선생의 연원인 정형섭 선생이 원기 22년 회갑잔치를 생략, 그 경비로 향교里에 법당을 마련한 것이 계기가 되어 원기 22년 초대교무로 정관음행 선생이 부임, 원기 24년 동총동의 14칸 법당을 마련 이관, 교화를 해오다가 8 ㆍ 15 광복 2년 후인 원기 32년 양용조씨의 특별희사금으로 금암봉에 부지를 정하고 교화에 전력하였다.
그러나 법당의 토지가 남원 시유지이기에 남원시의 방침에 따라 시에 돌려주게 되어 1 ㆍ 2차 감정결과 보상금 3천7백64만원을 받아 원기 70년 現부지에 1백28평을 매입하고 원기 71년 4월에 공사에 착수, 총공사비 7천만 원으로 대법당(50평), 소법당, 생활관 등 연건평 1백 평의 2층 콘크리트 라멘조 건물을 신축 이날 봉불식을 갖게 된 것이다.
이날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종법사 표창장 : 교도일동  ▲종법사 표창패 : 유청사, 이상호  ▲교구장 감사패 : 김진곤  ▲교무감사패 : 김승흥
서산교당
대전교구 서산교당(교무 ㆍ 김도심 ㆍ 김효철) 신축 봉불식이 11일 오전 11시 김인철 교정원부원장과 박성경 대전교구장, 이광정 서울동부교구장, 정도윤 청주교구장 등 재가 ㆍ 출가교도 2백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김효철 교무이 사회로 진행된 이날 봉불식은 김도심 교무의 봉안문 독배와 독경이 있은 후, 김인철 교정원부원장은 종법사 치사 대독을 통해 부처님을 알아가는 6단계를 강조하였고, 이광정 서울동부교구장은 『법신불 사은의 은혜를 통해 이 세상이 상생으로 화해해야 모두가 구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법했다.
이어 박성경 대전교구장은 교단신축에 공이 큰 조성제, 윤해중, 김수권씨에게 꽃다발을 증정하고 백제득 신임교도회장 등 12명의 교도 대표에게 사령장을 전달했다. 아울러 김현구 서산문화원장의 축사와 이진동 군 등 7명의 학생회원의 전라 우도 굿 사물놀이가 이어졌다.
서산교당은 원기 69년 1월 신상훈 교도와 이성신 前대전교구장, 故 김혜정 정사 등의 정재로 읍내里 137~9에 와가를 구입한 후 同년 2월에 김도심 ㆍ 김효철 교무가 부임하여 교화해오다가 동문里 902~16으로 이전, 同년 10월 9일 신설 봉불식을 거행했었다.
이후 문현모 ㆍ 이정숙 부부가 교당신축을 발의, 금년 3월 공사를 착수하여 6월에 완공, 입주했는데 대지 1백10평 건평60평에 3천3백여만 원의 경비가 소요되었다.
순천교당
광주교구 순천교당(교무 ㆍ 정도중) 신축 봉불식이 서대인 법사(교령)와 이공전 법사(중앙문화원장)를 비롯해 재가 ㆍ 출가교도 3백여 명이 모인 가운데 11일 오전 11시에 거행되었다.
김관중 사무장의 사회로 개식, 조철원 교도회장으로부터 18년에 이르는 순천교당 역사와 함께 신축에 대한 경과보고가 있었다.
이어 황직평 법사(법무실장)로부터 종법사 치사 대독과 이공전 법사의 일원상 봉안의 의의에 대한 설법이 있었고 그리고 조정근 광주교구장의 축사가 있었다.
순천교당은 원기 53년 광주교당(당시교무 ㆍ 이성신)에서 출장법회를 시작, 김영수씨의 정성과 故 김광준씨의 희사로 법당을 마련하고, 55년 최남정 교무가 부임하게 되었다. 58년 이덕조 교무가 부임하여 현 교당 터를 매입하였고, 62년 이혜정 교무 재직 시 동순천에 교당을 설립하였다. 66년 문국선 교무를 거쳐 68년에 정도중 교무가 부임하여 지난 2월 기공식을 갖고 8월에 완공하였다. 대지 1백57평 지하 청소년회관, 지상1층 유치원과 기도실 ㆍ 사무실, 2층 대법당, 3층 생활관으로 연건평 2백20평 총공사비 1척3천만 원이 소요되었다.
이날 봉불식에서 있었던 시상내용은 다음과 같다.
▲종법사 표창장 : 교도일동  ▲종법사 표창패 : 조철원 ㆍ 양우석 부부  ▲교정원장 표창패 : 김성종 ㆍ 박혜은 부부, 장명신, 송선경  ▲교구장 공로패 : 남순원 ㆍ 서순도 부부, 김용성 ㆍ 양시인 부부, 김정심, 정원정, 조선경화, 김합리화, 박수진  ▲교도 감사패 : 이춘봉, 윤우정화, 조상현, 라인국, 윤현규  ▲교도회장 감사패 : 김연중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