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량
인성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이뤄져
공경 겸양의 정신으로 허례허식 버려야

1. 서언
 우리사회는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산업화 및 공업화로 인하여 경제적으로는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풍요로워졌으나 문화적으로는 너무 많은 것들이 한꺼번에 무분별하게 유입됨으로써 정신적으로 큰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와 가치관의 혼란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곳이 바로 우리들의 가정이며, 특히 가정에서의 교육적 기능이라 할 것이다.
 핵가족화에 따라 부모나 자녀의 생활방식이 달라지고 가족이 함께 있는 시간보다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가정 안팎에서의 인간관계는 매우 복잡 다양한 양상을 띠게 되었고 오늘의 가정교육의 큰 변화는 과거 전통사회의 가정에서 이뤄졌던 교육의 많은 부분이 제도교육 즉 학교교육으로 이양된 점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 역시 인성교육보다는 지식교육 입시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인성교육의 부재현상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는 현대의 사회적 상황 속의 원불교 가정문화의 의미와 기능, 성격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2.원불교 가정의 의미
 가정이 곧 인간생활의 기본이며 바탕이 되어 국가사회의 발전도 결국 가정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원불교 가정의 의미규정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가정은 작은 나라인 동시에 큰 나라의 근본이라고 대종사는 말씀하셨다. 이것은 가정이 사회와 국가의 뿌리임을 잘 나타내 주는 말씀이다. 이러한 가정의 구성은 먼저 엄부자모로서 근간을 세우고 있으며 그 가정을 주도해 나가는 책임은 그 가정의 호주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인간이 시간적으로 처음 접하는 사회적 환경은 가정이며 처음으로 맺어진 사회관계도 가정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가정에서, 가족관계속에서 획득한 경험은 그 뒤 경험의 모체가 되기 때문에 개인으로부터 인간으로, 본성으로부터 인간성으로 옮아가는데 있어서 가정만큼 중요한 역할이 없다고 하였다.
 또한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도가 있는 바, 부모는 가정의 자비 불로서(엄부자모) 첫째는 자녀가 자력을 얻을 때까지 양육 보호하고, 둘째 시기에 맞추어 자녀에게 과학교육과 도학교육을 시키며, 셋째 자녀가 가정에 얽매이지 않고 공도에 공헌할 것이며, 넷째 자녀의 효와 불효를 계교치 말고 오직 의무로써 정성과 사랑을 다하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의 도에 나타난 가정의 기능 및 역할은 크게 자녀의 양육과 보호의 기능, 교육기능, 종교적 기능 및 모델의 제공기능 등으로 요약된다. 이는 결국 가정이란 부모를 중심으로 구성 운영되고 가족 구성원 중에서 가정 중요한 위치가 부모라는 점, 그리고 부모의 역할수행 여하에 따라서 행복한 가정, 안락한 가정, 진급하는 가정, 더 나아가 사회 국가의 건전한 발전의 출발지로서의 가정 등을 규정한 것이다.
3. 새로운 가정 문화를 향하여
 원만한 가정을 가꾸어 가는 것은 가장 소중한 일이다. 화목하고 안락한 가정을 가꾸어 가는 근본은 신의와 신용을 소중히 알고 서로 공경하며 부부의 도를 실천하는데 각자의 의무와 책임을 다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온 가족이 건전한 신앙생활을 함으로써 종교적 분위기로 이루어진 종교적 환경 안에서 종교적 자세가 원만하게 형성된다. 자녀는 종교관계나 종교적 가치들의 모델을 가정 안에서 찾기 때문에 가정에서 종교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대종사는 모범적인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온 집안이 같이 신앙생활 할 것을 강조하셨고, 정산종사께서도 인생생활에 신앙은 뿌리요 수행은 원천이라 신앙이 깊은 생활은 어떠한 어려움에도 굽히지 아니한다고 하셨고, 수행이 굳은 생활은 어떠한 유혹에도 평온함을 얻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한가정의 가장은 먼저 자신이 신앙심을 갖고 믿음을 바탕으로 온 가족들이 참되게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모델 제공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원불교 가정의 특징 중 한가지는 한국전통사회의 가정개념에 비추어 볼 때 많은 혁신적 성격을 때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남녀평등, 재산상속, 가정의례 혁신문제 등이 이에 속할 것이다. 전통가정의 예법에서 근본적으로 생각하는 공경겸양의 정신을 허례허식을 버리는데서 원래의 참뜻을 살리면서 형식을 과감하게 배격하였다는 것은 원불교적 가치관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원불교 가정 관이 지닌 일반적 특징은 종래의 가정 관이 농경사회에서 가부장 중심의 성격을 띤데 비해 상당한 혁신을 하였을 뿐 아니라 생산 예축의 경제적 자립, 교육적 자각, 신앙에 바탕한 대화의 장으로서 화목한 가정 도덕과 규율을 존중하며 항상 반성하고 계획하면서 진급하는 가정을 제시하고 있음이 종래의 가정 관에 비하여 현저한 특색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엄부 자모를 중심으로 한 부모로서의 도를 다하는 호주의 책임과 호주의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원광대 생활후생원장>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