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부산, 서울교구의 법인 분리 작업을 마무리하며 교구자치제가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서울교구는 교구법인 분리에 따른 법인 경제 확충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부산교구는 청소년교화 활성화의 일환으로 제1회 어린이성가합창제를 교당별 대항전으로 치렀다.

전북교구는 남원교화단 공동교화체에서 남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를 개소해 다문화 가정 뿐만 아니라 일반 가족들의 건강증진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게 됐다. 대전충남교구는 2만 단장 훈련 시범 교구로 선정돼 단원들을 관리 경영할 수 있는 단장의 역량 강화에 힘을 모았다. 경기인천교구 역시 각자 단장되기 운동을 진행하며 교화단을 통한 교화 마인드를 확산시켰다. 광주전남교구는 원불교광주전남환경연대를 출범시켜 대사회 시민운동으로 승화하는 활동을 해왔다.

경남교구는 학생여름훈련을 통해 서울지역 대학교를 탐방했고, 중앙교구는 제1회 의식실천대회를 개최해 교도들의 역량을 배가시켰다. 대구경북교구는 영천3사관학교에 원불교 예회를 개설했으며 영광교구는 대각개교절 홍보 원초롱등 장엄을 펼쳤다. 제주교구는 경산종법사 초청 대법회를 열어 교도들의 신앙심을 진작시켰다. 강원교구는 어린이·학생 교화단 훈련으로 청소년교화에 정성을 다한 한해였다.
▲ ① 제주교구 대법회(4월18일 제주대학교 아라뮤즈홀)
▲ ② 영광교구 대각개교절 홍보 원초롱등 장엄(3~5월 영광군내)
▲ ③ 대전충남교구 2만 단장 훈련(연중 실시)
▲ ④ 중앙교구 제1회 의식실천대회(12월12일)
▲ ⑤ 강원교구 어린이·학생 단장 및 예비단장훈련(7월25~29일 우인훈련원)
▲ ⑥ 대구경북교구 경북영천육군3사관학교 군법회(6월20일 영내 청룡관)
▲ ⑦ 경기인천교구 각자 단장되기 운동 선포식(4월11일 대각개교절 합동법회)
▲ ⑧ 전북교구 남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 개소식(7월13일 남원교당)
▲ ⑨ 광주전남교구 원불교광주전남환경연대 출범 (9월6일 영산강 순례)
▲ ⑩ 서울교구 법인설립 교화발전기금 전달식(12월23일 종법원)
▲ ⑪ 부산교구 어린이성가합창대회(5월9일 교구청 대법당)
▲ ⑫ 경남교구 학생여름훈련(7월17~19일)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