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 1세대 위한 김치나눔
제주교구여성회, 한울안운동

[원불교신문=안세명] 오사카 재일동포와 이주민 1세대들이 가장 기다리는 김장김치 나눔행사가 올해도 이어졌다. 11월30일~12월4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제주교구여성회가 주관하고 (사)한울안운동이 후원, 오사카교당과 코리아타운 인근에서 50여 명의 어르신들이 함께했다.

제주여성회의 온정의 손길은 3년 전 전귀연 전 제주여성회장의 발의로 시작됐으며, 강제징용, 제주4.3사건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일본에 건너 간 재일동포를 위한 보은의 장으로 정착되고 있다.특히 올해는 시낭송, 오카리나 연주, 제주여성회 원걸스의 댄스공연 등 흥겨운 문화잔치까지 겸해 어르신들에게 고향의 정을 듬뿍 선물했다.

제주여성회는 제주교구청에서 김장김치 330㎏을 직접 만들고 버선, 보리빵, 김 등 기념품을 오사카교당으로 공수했다. 송정연 제주여성회장은 “강혜선 교구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제주토속음식인 빙떡과 도토리묵, 수육 등 풍성한 식단으로 공양했다”며 원불교와 깊은 인연이 되길 소망했다.

김법조 일본교구장은 “이러한 감동으로 재일고령자들의 참석이 갈수록 늘고 있어 교화에 큰 힘이 된다”며 “향후 재일동포들의 생애를 기록화 하는 일을 추진해 이들의 역사를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한 김성근 교도회장(재일동포2세)은 저녁식사를 제공하고 교가와 반야심경을 독송해 참석자들에게 큰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 

여성회원들은 코리아타운을 방문,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위로의 시간을 가졌으며, 동경교당 건축 후원금 희사와 일본인 원보 교도가 운영하는 세이간 일본어학교 유학생 70명에게 김밥을 공양하는 등 교화대불공에 힘을 보탰다. 이번 행사에는 오사카 사랑방 복지시설과 고태수 대승불교 참존사 스님, 강혜선 제주교구장, 황주원 제주여성회 담임교무, 사영인 국제부장, 홍일심 사)한울안운동 대표와 제주여성회원들이 함께했다.

[2019년 12월20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