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국·류경주·손유원(앞줄 좌), 손덕인·김인정·김혜원·표중인·김세운(뒷줄 좌).
장인국·류경주·손유원(앞줄 좌), 손덕인·김인정·김혜원·표중인·김세운(뒷줄 좌).

[원불교신문=유원경 기자] 총무부는 107~109 주요정책 방향으로 인사제도 개선과 법제개선을 내세웠다. 특히 우선적으로 선행하고자 하는 것은 인사제도다. 

총무부는 전무출신 개개인에 대한 인사정보를 데이터화하는 인사고과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로써 지자본위 인사, 합리적 효율적 인사, 공정한 인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류경주 총무부장은 “모든 교역자들은 자신의 역량을 100% 발휘할 수 있는 근무지를 원한다. 하지만 모든 교역자들을 만족시키는 인사는 쉽지 않다”며 “때문에 적재적소의 인사가 이뤄지고, 효율적인 지자본위의 인사가 되려면 그에 따른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사고과의 기준점에 대해서도 부연했다. 객관적으로 교역자의 역량을 알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데이터가 필요하며, 그의 세부적인 통계로 근무지에서의 교화상황과 교구의 의견, 포상이나 특별활동상황 등 여러 부분의 자료화된 근거를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총무부는 오는 3월 중순이후 인사 관련 TF를 결성해 세부정책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통계화 된 인사 데이터 구축
3월 중순 인사제도 TF구성

“중앙교의회 활동 폭을 넓혀야”
교역자 휴일보장 등 환경개선

이어 류 총무부장은 교역자의 인사고과 데이터를 활용한다 해도 단기간에 완벽한 제도를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설명했다. 류 총무부장은 “데이터에 의한 인사라도 모두가 만족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10명이 똑같은 평균치를 갖고 있다 해도, 한정된 공간에 5명만 배치할 수 있다면 그 안에서도 우선순위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면서 “우리가 시도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적인 인사를 완벽하게 이뤄 놓겠다기보다, 합리적 체제를 만들어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법제개선에 대한 방법으로 중앙교의회의 활동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과 교역자 복지문제 등을 설명했다. 류 총무부장은 “중앙교의회가 더 활동성이 생기려면 의견제시의 통로가 넓혀져야 한다. 그러한 운영을 하기 위해 실질적인 의원수 조정 등을 모색하고 있다”며 “중앙교의회의장이 가진 권한들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교역자 복지에 대해서는 교역자 휴일보장을 일례로 들면서 규정보완과 지속적 홍보 등의 방침을 준비하고 있음을 전했다. 

류 총무부장은 “미래혁신은 교단이 가지고 있는 불편한 일들, 혹은 교화성장과 교단을 발전시키는데 따른 장애요소들을 조금씩 극복함일 것이다.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무부는 현장과 교정원의 소통, 구성원들의 공감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2022년 2월 21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