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급, 40대 출가교역자 인사 만족도 ‘불만족’
인사원칙 준수 ‘부정적’, 인사적체 심각성으로 해석

전체인사 ‘불만족’, 개인인사 ‘만족’
전무출신 정기인사에 대한 개인인사(근무지 배정) 만족도 분석 결과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표2). 특히 특급지/1~2급지 교당, 기관 배치 근무자가 그 외 근무자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원기107년 전무출신 정기인사에서 결정된 개인 직위에 대한 만족도도 ‘만족(66%)’이 ‘불만족(16%)’보다 50%P 높았다.

그러나 ‘전체 인사 만족도’ 분석 결과는, 불만족(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이 40%로, 만족(그렇다, 매우 그렇다)보다 10%P 더 높았다(표1). 출가교역자들이 이번 정기인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부정적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대체적으로 개인인사 만족도는 나를 중심으로, 전체인사 만족도는 교단 전체 인사상황을 고려한 것이어서 분석결과에 차이가 있다.
 

 

인사원칙 준수 인식 정도
원기107년 정기인사에서 인사원칙 준수에 대한 인식도도 평가됐다. 특히 공정무사 원칙에 대한 ‘부정적(준수하지 못함)’인식이 47%로 보통(29%), 긍정(24%)보다 높게 나타났다(표3). 순환인사는 ‘긍정적(준수함)’ 인식이(긍정 54%, 부정 25%, 보통 21%), 역량고려는 ‘긍정적(준수함)’ 인식이(긍정 41%, 부정 34%, 보통 25%), 인사 순응은 ‘긍정적(준수함)’ 인식으로(긍정 46%, 부정 27%, 보통 26%) 나타났다.

5급 출가교역자와 20~30대, 60대 출가교역자, 특급지/1~2급지 근무자는 인사에 만족하고, 인사원칙이 지켜지고 있다고 인식했다. 반면 3급 출가교역자와 40대 출가교역자는 상대적으로 인사에 불만족하고, 인사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근무연한과 연령을 고려했을 때, 자력교화에 대한 의지의 좌절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인사적체의 심각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상관관계 분석
한편, 인사원칙 준수의 인식과 인사원칙 수정의 요구 사이에는 낮은 상관 관계가 나타나는데 주의 깊은 해석이 필요하다. 인사 원칙 준수의 인식 부정이 인사원칙 수정 요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그 반대로 인사원칙 준수의 인식이 긍정이라고 해서 인사원칙 수정의 불필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인사제도에서 순환인사가 이뤄지고 있다고는 하나, 그 순환은 대체로 동일한 근무지 유형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 

원기107년 정기인사 중, 인사 신청자 725명 출가교역자의 인사변동 패턴이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근무지 유형 변동이 되지 않은 인원수(455명, 63%)’와 ‘근무지 변동이 된 인원수(270명, 37%)’가 비교된다. 또한 근무지 유형 변동이 되지 않은 근무자 중, 5~6급지 교당 근무자(68%)와 기관 근무자(76%)가 같은 유형의 근무지에 근무하게 되는 비율이 높다. 

즉 기관은 기관으로, 상급지는 상급지로, 하급지는 하급지로의 이동을 말한다. 따라서 순환인사 원칙의 수정 요구가 같은 근무지 유형 내에서 인사가 이뤄지기를 희망하는 것인지, 같은 근무지 유형 내에서 인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향후 개선을 요구’하는 것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정기인사의 부정평가(주관식)
원기107년 정기인사의 주관식 설문에서 부정적 평가는 전체 1,094개 답변 중, 총 401개가 도출됐다. 인사원칙별로 살펴보면 ‘공정무사〉역량고려〉순환인사〉인사순응’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정무사(52.4%)’는 부정 평가 중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표3) ‘인연인사(64회), 인사원칙 위배 및 훼손(50회), 총부인력 배치문제(31회), 내정 및 섭외(25회)’등으로 부정적 인식이 높은 빈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역량고려(25.9%)’에서는 ‘인사정보부족, 지표기준 필요(37회), 교화현장 우선 인사 필요·현장 파악, 미래지향·인력양성 필요’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사정보 부족’은 담당 인사부처의 ‘인사평가 기준(구성원의 실적, 경력, 역량, 능력, 기준 등) 부재’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나타낸 점이다.

부정평가 중 가장 높게 나타난 ‘공정무사’와 ‘역량고려’의 상호 관계를 해석해보면 인사원칙 자체와 원칙 적용 간의 문제에 대해 지적한 것으로 파악된다.‘공정무사’에서 인사원칙과 별개로 진행되는 ‘연고주의’적 인사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있고, ‘역량고려’에서는 ‘인사정보·기준의 부재’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이는 인사정보와 기준이 없다 보니, 공정한 인사의 시행 자체가 어렵고, 공정한 인사원칙이 지켜지지 못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시급하게 진행돼야 할 ‘인사개선 의견’
원기107년 정기인사에서 ‘인사개선의 의견’은 전체 1,094개 문항 중 602개가 도출됐다. 인사원칙별로는 ‘역량고려〉공정무사〉인사순응〉순환인사’순으로 나타났다(표4). 항목별로 살펴보면 ‘역량고려’에서 ‘인사·교화현장 정보 수집 및 역량평가 활용(123회)’과 ‘공정무사’의 ‘공정과 원칙·객관성 필요(187회)’가 가장 높은 반응 결과로 나왔다.

이에 인사 시행을 위한 교단 구성원의 ‘인사정보 축적 시스템’과 이를 가동할 수 있는 전반적인 ‘인사 평가 시스템(평정, 자질평강, 다면평가, 실정 등)’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공정무사, 공정과 원칙·객관성 필요(187회)’에서 제시했듯이 ‘인사원칙과 확립’에 따른 ‘인사 기준(법)안’의 구체적인 마련과 적용법(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설문 결과 보고서에서도 나타났듯, 원불교정책연구소 연구진은 “원기106년 출가교역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교단 10대 과제’ 설문에서도 ‘인사제도 개선’은 2위에 선정될 만큼 교단의 중요 혁신 의제”임을 강조했다. 현재 교단혁신특별위원회와 제4대 제1회 설계특별위원회가 가동된 만큼, ‘인사제도 개선’에 대해 주목하고 이를 의제로 삼아 심도있게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그동안 수위단회 보고 후 결과물을 발표했던 기존 관례에서 벗어나, 원불교정책연구소가 이번 ‘원기107년 전무출신 정기인사 설문 결과 보고서’를 대중에게 선 공개하며 의견수렴 및 구성원과의 소통을 시도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2022년 5월 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