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균(광일)
윤덕균(광일)

일원 36상(회전식 원형 톱 상): 일원상 톱날은 효율을 배가한다. 

사용되는 공구의 형태에 따라 톱은 직선형 톱과 원형 톱으로 구별된다. 직선형 톱은 왕복식 톱 기계 또는 진동식 톱 기계에 톱날이 달린 형태로 구성돼 있고, 이것은 왕복식 선 운동으로 작용한다. 반대로 원형 톱은 바깥 가장자리에 톱니가 달렸고, 고속으로 회전하는 원형 공구를 응용한 것이다. 이러한 공구는 보통 슬로팅 톱날이라고 한다.

톱 기계의 절삭속도는 피삭재와 연관해 절삭 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절인의 속도를 말하는데, 회전식 원형 톱의 속도가 왕복식 직선형 톱에 비해서 10배 이상의 속도를 가진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왕복식 직선형 톱.
왕복식 직선형 톱.
회전식 원형 톱.
회전식 원형 톱.

전동 모터는 일반적으로 회전 운동을 한다. 원형 톱은 바로 그 회전 운동으로 작동하면 되지만 일자형의 왕복식 톱은 회전 운동을 직선의 왕복 운동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속도 손실이 난다. 전반적으로 공작 활동에서 왕복 운동의 직선형보다는 회전하는 원형의 공구가 속도나 효율적인 면에서 월등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에서도 진리의 본원 자리는 돌고 도는 현상을 확인한다. 


일원 37상(지속 가능 상): 양주에 넣는 얼음이 구형인 이유는?
육면체 얼음을 만들기는 쉽다. 그러나 구형 얼음(아이스 볼)은 만들기 어렵다. 그런데도 구형 얼음을 만드는 이유는 구형 얼음이 육면체 얼음보다 가격이 10배 이상 비싸기 때문이다.구형 얼음이 육면체 얼음보다 비싼 건 냉커피나 위스키 등에 아이스 볼(구형 얼음)을 쓰는 등 특수 용도가 있어서다. 구형 얼음은 육면체 얼음보다 녹는 속도가 느려서 지속가능성을 갖는다. 

구형은 단위 부피당 표면적이 가장 작으므로 커피나 위스키와 얼음의 접촉 표면적이 가장 적어 얼음이 녹는 속도가 가장 느리다. 그래서 냉커피나 위스키의 냉각을 즐기는 시간이 그만큼 길어진다. 반대로 빨리 녹게 하려면 각형으로 만든다. 바로 커피에 넣는 각설탕이다. 각설탕은 부피에 비해 표면적이 넓으므로 빨리 녹는다. 

산림용으로 사용하는 지효성 비료도 구형의 모양을 갖는다. 그래야 오래 비료 성분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릴 때 먹던 눈깔사탕이 완전 구형인 것도 오래 빨아 먹기 위한 방책이었다. 일원상은 참으로 지속가능성을 나타내는 증표다. 
 

 

정업은 
난면이나 일원을 각하면 
죄복 확산을 멈출 수 있다.

일원 38상(죄복 멈춤 상): 목탁에 원형 홈을 새기는 이유는? 
 

〈대종경〉 제5 인과품 9장에 다음과 같은 법문이 있다. 한 사람이 여쭙기를 “사람이 만일 지극한 마음으로 수도하오면 정업이라도 가히 면할 수 있겠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이미 정한 업은 졸연히 면하기가 어려우나 점진적으로 면해 가는 길이 없지 아니하나니 (하략).” 

정업은 난면이라고 하나 일원상 진리를 각하면 죄복의 진행이 멈추는 이치다. 자동차 유리는 강화유리라서 작은 모래만 부딪쳐도 금이 간다. 그 금을 내버려 두면 아주 작은 금이 점점 진행하며 커진다. 이때 고치는 방법이 바로 금이 진행된 끝에 일원상을 뚫어 주면 된다. 일원상을 만들어 주면 이미 간 금은 없애지 못하지만, 금이 적어도 더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는다. 정업은 난면이나 일원상을 각하면 그 죄복의 확산을 멈출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이것은 목탁 제작 시 마지막에 일원상과 같이 동그란 부분을 파주는 이유와 동일하다. 일원상을 만들어 줌으로써 목탁의 금이 진행되어 목탁이 두 개로 쪼개지는 것을 막는다. 또한, 죽비의 마무리 작업시에 금의 마지막 부분에 일원상을 만드는 이치도 이와 동일하다. 

/한양대학교 명예교수·중곡교당

[2023년 7월 5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