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9년(1924), 기독교 장로가 귀의하다

소태산 대종사와 조송광 장로가 문답했던 전주 한벽당(1930년경 모습)
소태산 대종사와 조송광 장로가 문답했던 전주 한벽당(1930년경 모습)

원기9(1924), 소태산 대종사는 경성(서울)에서 이리를 거쳐 음력 3월 말일(31)에 전주 완산동 곤지산 아래 전음광(全飮光)의 오두막집에 도착했다. 이곳에서 불법연구회 창립발기인 7인과 모임을 가진 후 전주에서 머물렀다.

그해 61(음력 429) 진행할 불법연구회 창립총회를 십여 일 앞두고 소태산 대종사는 전주천 옆에 있는 한벽당(寒碧堂)에서 송적벽의 소개로 20여 년간 독실하게 기독교를 신앙해 온 조공진(曺工珍) 장로를 만났다. 그가 문답을 청하자 소태산 대종사는 예수교에서도 예수의 심통(心通) 제자만 되면 나의 하는 일을 알게 될 것이요, 내게서도 나의 심통 제자만 되면 예수의 한 일을 알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문답을 하는 중 공진이 일어나 절하고 제자 되기를 간청하자, 소태산 대종사는 이를 허락하며 나의 제자 된 후라도 하나님을 신봉(信奉)하는 마음이 더 두터워져야 나의 참된 제자라고 말했다.

제자가 된 공진은 법명을 송광(頌廣)’이라 받고, 불법연구회 제2~4대 회장을 9년간 역임하며 교단 창립에 많은 역할을 했다. 그가 일본으로 건너가 오사카(大阪, 대판)에 세운 불법연구회 대판지부는 교단 최초의 해외교화 시작이 됐고, 자신의 연대기 <조옥정백년사>는 초기교단의 소중한 자료가 됐다. 자녀인 만식전권일관이 대를 이어 전무출신의 길을 따랐다. 소태산 대종사와의 만남이 이뤄진 한벽당은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